머리말
서론, 성인(聖人을 꿈꾸는 교육
1. 조선중, 후기 퇴계학파의 도통론과 성인담론
1 경(敬의 학습과 퇴계학단의 확산
2 퇴계 경 공부의 전승과 분화
3 강우(江右학단의 새로운 성인론
2. 기호학파의 성인 담론과 성의(誠意의 공부론
1 율곡의 공부론과 성인 담론
2 17세기 기호학파의 분기와 성인담론
3. 18세기 실학과 성인담론
1 ‘교육’의 맥락에서 본 성리학과 실학의 관계
2 실학과 성인담론
4. 군사론(君師論의 출현과 도학적 성인론의 갈등
1 영조의 군사론과 성인론
2 정조의 ‘군사(君師’론; 치통(治統과 도통(道統의 결합
5. 서구 근대교육 수용과 성인담론
1 동도서기론적 사유와 근대교육
2 진화론의 수용과 영웅사관; 성인에서 영웅으로
3 중일 양국의 진화론 수용과 근대교육
4 한말 진화론 수용과 성인담론의 해체
5 국민교육제도의 형성과정과 전통교육
보론: 조선의 학교, 성과 속의 경계
1. 조선시대 제향공간의 성격과 도통문제
2. 공부론의 관점에서 본 조선조의 교육공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