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행복한 부부도 AS가 필요하다 : 45년간 결혼생활을 해 온 상담전문가의 고백
저자 연문희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1-01-20
정가 15,000원
ISBN 9788999722776
수량
머리말


01 남편과 아내의 인성이 우선이다
1. 눈에 보이는 낙원
2. 사랑과 그 속성
3. 긍정적인 생활태도

02 결혼생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개인과 남녀의 차이
2. 결혼생활에 대한 비합리적 신념
3. 부부관계의 변천과정

03 부부 사이의 대화가 관건이다
1. 부부관계와 대화의 질
2. 언어적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3. 갈등을 해결하는 대화기법
4. 효율적인 대화와 파괴적인 대화

04 부부생활의 걸림돌을 알아내자
1. 부부관계 개선방안
2. 낮은 자존감과 부부관계
3. 상처받은 내면아이

05 부부관계의 A/S가 필요하다
1. 내면아이 만나기
2. 부부 사이의 참만남
3. 참만남의 대화 실습


참고문헌
찾아보기
갈등을 해결하는 대화.
나-진술법과 화자-청자 기법

새로운 환경과 부부의 성장발달 단계에 맞추어서 부부는 적응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성장한 가정문화가 서로 다르고, 남녀의 차이가 있고, 가치관이나 생활 태도가 똑같을 수 없으므로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스스로 학습하여 적응하고 발달하거나 아니면 상담전문가의 도움으로 A/S가 필요하다. 부부간의 관심사나 갈등을 대화로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나- 진술법’과 ‘화자-청자기법’이 유용하다. 서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주장하면서도 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경청하고 공감해 주는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면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진술법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알려 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상대방을 원망하거나 공격하려는 의도가 없는 의사소통이어서 상대방의 협조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화자-청자기법은 부부가 마주 앉아 말하는 사람, 즉 화자와 경청하는 사람, 즉 청자로 역할을 나누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간을 정해 놓고 대화하는 기법이다.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알려 주면 그 감정 표현이 상대방에게 공명을 일으켜서 자발적인 변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 부부간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기 위하여 화자-청자기법과 나-진술법을 익혀 두면 부부관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참만남의 대화

일에 쫓기고 바빠서 부부가 함께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의미 있는 대화가 잘 안 되면 소중한 부부관계를 소홀히 할 수 있다. 이런 부부들에게 ‘참만남의 대화’는 대화의 물꼬를 터주는 도구가 될 것이다.
배우자의 마음이 아직 열려 있을 때 참만남의 대화를 시작하면 더욱 효율적이다.
배우자에 대한 배려하는 마음에 기다리다 지쳐서 실망과 좌절감 속에서 분노로 바뀌기 전에 시작해야 한다. 배우자와 마주 앉아 진실한 대화를 시작하면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데 의미 있는 도움이 된다. 한마디로 참만남의 대화는 서로의 참모습을 발견하고 이해하여 부부관계를 돈독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