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이언트 (세계를 장악한 글로벌 파워 엘리트 389명
저자 피터 필립스
출판사 다른(일원화
출판일 2019-04-26
정가 32,000원
ISBN 9791156332343
수량
들어가며

서론: 누가 세계를 지배하는가? _ 윌리엄 I. 로빈슨
1장 초국적 자본가 계급 파워 엘리트: 70년의 역사
2장 세계적 거대 자산운용사: 세계 자본주의의 핵
3장 경영자: 거대 자산운용사를 이끄는 글로벌 파워 엘리트
4장 조력자: 초국적 자본가 계급의 파워 엘리트 정책 결정 센터
5장 수호자: 파워 엘리트를 보호하는 국가와 기업
6장 이념가: 제국, 전쟁, 자본주의를 파는 대중매체
7장 거대한 힘에 맞서다: 민주주의 운동과 저항

덧붙이는 글: 글로벌 파워 엘리트에게 보내는 편지
감사의 글
주석
찾아보기
국가 권력보다 강하다
긴밀히 조직된 초국적 자본가 계급의 막강한 힘

“그(도널드 트럼프는 우리 비행기를 운전하는 조종사입니다.”
_ 제이미 다이먼(JP모건체이스 회장

현재 전 세계에서 1조 달러 이상의 자금을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는 17개다. 이 17개의 회사가 운용하는 자금은 총 41조 1000억 달러. 수십 조 달러에 달하는 세계의 자본을 극소수의 회사가 조종하고 있는 셈이다. 이들 회사는 자신들의 자본을 보호하고 증식시키기 위해 촘촘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막대한 규모의 교차 투자를 하고 있다. 그 결과 상호 연계된 세계적 자본 체제는 점점 더 많은 부를 축적하게 된다.

지난 20년간 경제학계에서는 이른바 ‘초국적 자본가 계급Transnational Capitalist Class(TCC’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1956년 찰스 라이트 밀스가 《파워 엘리트The Power Elite》에서 제시한 파워 엘리트 모델은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지는 못했다. 한 나라 안에서 그 나라의 권력을 좌우하는 ‘노출된’ 존재였다. 21세기의 글로벌 파워 엘리트는 국가의 경계를 초월해 있다. 그들에게 국가란 인구 통제 구역에 지나지 않는다.

국가 권력을 넘어선 글로벌 파워 엘리트는 다국적 국제기구, 즉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IMF,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세계무역기구(WTO, G7, G20 등에도 영향력을 행사한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들은 각국 정부와 여러 국제기구에 “제안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시를 내리며, 그 지시가 당연히 이행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 정보기관, 정책 결정자, 대학, 경찰, 군대, 상업 매체 등 주요 사회 기관 역시 이들 글로벌 파워 엘리트 초국적 자본가 계급의 이익에 따라 움직인다.

이들은 서로 직간접적으로 알고 있으며, 주로 비정부 정책 기구를 통해 만나고, 정부나 보안 기구, 세계적 기관들의 임무에 대해 비밀스러운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을 때는 새로운 기구를 설립하기도 한다.

자본가 계급을 하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