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부 불교문학 총론
불교문학·문학사의 연구과제
1. 서론
2. 불교문학의 개념·범위
3. 불교문학개론의 구도
4. 불교문학 장르 연구
5. 불교문학통사의 구상
6. 불교문학 장르사 연구
7. 불교문학 작품 각론
8. 결론
『한국불교전서』의 문학적 실상과 전개
1. 서론
2. 『한국불교전서』의 찬성경위와 유통양상
3. 『한국불교전서』의 문학적 유형
4. 『한국불교전서』의 장르적 전개
5. 『한국불교전서』의 문예사적 위상
6. 결론
비래사 문물의 불교문화적 전개
1. 서론
2. 비래사의 환경과 전통
3. 비래사 유형문물의 변천과정
4. 비래사 무형문물의 전승양상
5. 결론
제2부 불교문학과 예술세계
실크로드의 불교미술과 문학
1. 서론
2. 불교미술의 구조형태
3. 불교미술과 문학의 관계
4. 돈황문서 중의 불교문학
5. 불교문학의 장르적 전개
6. 불교문학의 유통과 전파
7. 결론
실크로드의 불교문학과 연행양상
1. 서론
2. 실크로드 불교문학의 공질성과 공통성
3. 실크로드 불교문학의 장르적 전개와 연행양상
4. 실크로드 불교문학의 문학·예술사적 위상
5. 결론
관음전승의 문학적 실상과 예술적 전개
1. 서론
2. 관음전승의 종합예술적 형성·전개
3. 관음전승의 유형적 실상
4. 관음전승의 장르적 전개
5. 관음전승의 예술적 전개
6. 관음전승의 문학·예술사적 위상
7. 결론
『반야심경언해』의 문학적 실상과 연행양상
1. 서론
2. 『심경언해』의 찬성경위와 성격·유통
3. 『심경언해』의 문학적 전개
4. 『반야심경』, 그 언해의 연행양상
5. 결론
제3부 불교재의의 공연양상과 문학세계
불교재의궤범의 공연양상과 문학적 전개
1. 서론
2. 불교재의궤범의 찬성경위와 전승양상
3. 불교재의궤범의 유형실태
4. 불교재의궤범의 공연양상
5. 불교재의궤범의 문학적 전개
6. 불교재의궤범의 문화사적 위상
7. 결론
지금 동양권 문화학은 실크로드의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그 각국의 문화까지 총체적으로 연구하여 실크로드학이나 돈황학 등에 다대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에 한국학계에서는 중·일 학계와 함께 그러한 불교문화를? 국제적 학제 간의 열린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데에 동참하여 상당한 업적을 내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리하여 이 방면의 광범위하고 정치한 연구가 바야흐로 본격적인 동양학·인문학과 문학·예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터다.
일찍이 필자도 이러한 관점과 방법론으로 한국불교문화, 그 문학·예술을 나름대로 연구하여 왔다. 이와 같은 불교문학·예술이 그대로 한국문학·예술로 발전·전개되어 왔기 때문이다. 기실 한국문학과 예술은 그 시원적 형성·전개의 전통을 가지고 이러한 불교문학·예술의 세계와 유통·교류하면서 본격적으로 발달·전개된 사실이 확실하게 밝혀졌다. 따라서 필자도 이 한국문학·예술의 주류로서 불교문학·예술을 고구한 논저를 몇 권 낸 바가 있다.
나아가 최근 실크로드학이나 돈황학 등의 첨단적 추세에 따라, 그동안 불교계의 전유물로 취급·방치되어 온 보배로운 원전·자료들을 불교문학·예술로 확인하고 적극 연구·개발하여, 여러 편의 졸고를 기회 있는 대로 얽어내게 되었다. 그 한국문학·예술의 연구방법론을 재론하면서, 실크로드 문화와 한국 문학·예술의 관계, 불교계 역사서나 불경언해, 제반 불서와 의례집 등에 이르기까지 관심을 가졌기에, 그 논고가 범박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이를 좀 더 다듬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부족하나마 한 권의 책으로 묶어 내기에 이르렀다.
제1부에서는 ‘불교문학 총론’으로서, 먼저 불교문학·문학사의 연구 과제를 점검하고, 『한국불교전서』의 문학적 실상과 전개 양상을 고찰하며, 문학·예술 중심의 사찰문화로서 비래사 문물의 불교문화적 전개를 탐색하여 보았다. 제2부에서는 ‘불교문학과 예술세계’로서, 실크로드의 불교미술과 문학을 검토한 다음, 실크로드의 불교문학과 연행양상을 탐색하고, 관음전승의 문학적 실상과 예술적 전개를 고찰하였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