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 형이상학을 거부한 철학이 진정한 철학일 수 있는가?
§. 보편학의 역할을 상실한 전통적 형이상학
§. 주체철학의 태동과 미완성
§. 관념론과 합리론
§. 선험적 관념론과 목적론
1부. 선험철학의 예비학인 비판철학의 특성
1. 형이상학의 위기와 극복방안
1 형이상학의 위기를 초래한 두 가지 요인
(1 자연과학의 발전이 야기한 위기요인
(2 독단적 합리론이 초래한 위기요인
2 위기극복방안을 위한 근본방향
(1 형이상학의 정초작업과 현상론
(2 형이상학의 정초작업과 인식론
3 주체철학의 근본과제와 순수자아의 올바른 이해
(1 주체철학의 마무리 작업인 ‘코페르니쿠스적 인식전회’
(2 주관의 인식기능을 형이상학의 중심에 놓아야 하는 이유
(3 지성을 감성, 오성, 이성의 3기능으로 구분해야 할 필연성
2. 주체철학의 철학적 의의
1 주체철학의 형식을 완성한 비판철학
(1 보편학의 형식적 틀과 비판철학체계
(2 현상과 본질의 통합론인 비판철학체계
2 형이상학을 새롭게 정초한 비판철학
(1 새롭게 거듭난 형이상학인 도덕형이상학
(2 새로운 형이상학이 지향하는 주체철학의 현대성
2부. 형이상학의 정초작업인 현상과 본질의 통합방법론
1. 선험적 감성론의 형이상학적 의의
1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논구의 출발, 선험적 감성론
(1 감각과 촉발작용과 감성의 표상작용이 서로 구별되는 인식기능의 구조
(2 선험적 감성론의 형이상학적 해명과 선험적 해명이 지닌 인식론적 의의
(3 창조적 발상의 근본토대인 선험적 감성론
2 인식론과 존재론의 정초작업인 선험적 감성론의 특성
(1 선험적 감성론과 선험적 논리학을 분리한 선험적 분석론의 학적 의의
(2 물리적 공간을 포용하는 순수직관형식인 공간
(3 물리적 시간을 포용하는 선험적 감성론의 순수직관형식인 시간
(4 자연과학, 수학, 논리학의 학적 토대로서의 선험적 감성론
2. 선험 논리학의 형이상학적 의의
1 선험철학이 선천적 인식기능을 입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