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감병석, 프로듀서의 마음
강유가람, 감독의 마음
박영이, 감독의 마음
김형남, 편집감독의 마음
안재민, 촬영감독의 마음
이승민, 비평가의 마음
조계영, 홍보마케터의 마음
주희, 수입배급자의 마음
변성찬·최민아, 영화제 스태프의 마음
책 속에서
그런 사람들이 있다. 진취적인 이들이 실시간으로 사건을 포착하고 세상을 이끌어갈 때,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주변을 살피고 기록하는 사람들.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현상보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본질에 더 초점을 맞추는 사람들. 누군가는 돈도 되지 않는 일에 왜 그리 열심이냐고 하고, 또 누군가는 요즘 세상과는 잘 맞지 않는 순정주의자나 이상주의자라고 한다. 어쩌면 시인과 가장 닮아 있는 이들이 바로 ‘다큐하는 사람들’이다. _6~7쪽, 서문에서
“사실 이 판은 아직도 남성 중심으로 짜여 있어요. 저는 여성 프로듀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봐요. 20세기까지는 남성들 위주로 돌아갔어요. 하지만 더 이상은 안 돼요. 이제는 남성 중심의 이야기로 가면 반복밖에 안 돼요. 여성은 남성의 대안적인 시선을 이미 가지고 있어요. 그것을 배우지 않으면 더 이상 새로움은 없는 거죠. 반복일 뿐이에요. 젠더의 문제를 떠나 그런 시선의 변화가 없으면 한국 다큐멘터리는 미래가 없다고 봐요.” _43쪽, 프로듀서 감병석 인터뷰에서
“다큐멘터리는 계속해서 공부하고 생각하게 해요. ‘나는 배우지 않으면 변하기 어려운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서 그런지, 다큐멘터리를 만들면서 좀 더 좋은 사람이 돼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해요. 또 그게 동력이 되기도 하고요. 그게 제가 다큐멘터리를 계속하는 마음이에요.” _74쪽, 감독 강유가람 인터뷰에서
“재일동포들에게 조국은 하나예요.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일제강점기에는 조선땅에 살든 일본에 살든 우리 민족이 다 일본인이었어요. 식민지니까요. 그런데 해방이 되고 조선에 사는 사람들은 국적을 회복했단 말예요. 그런데 우리는 일본에 산다고 하루아침에 일본사람이 되라? 그럴 순 없잖아요. 그런 시간이 있었고, 그다음엔 전쟁이 나고 남북으로 나뉘었단 말이에요. 그때도 또 남북으로 나눌 수는 없었어요. 조국은 남북으로 나뉘는 게 아니에요.” _91쪽, 감독 박영이 인터뷰에서
“사실 저는 다큐멘터리를 그렇게 많이 본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