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토리텔링으로 완성하는 기획의 기술
저자 최기운
출판사 주식회사 북오션
출판일 2019-02-01
정가 15,500원
ISBN 9788967994518
수량
머리말 4
이야기를 시작하며 10

PART1
기획을 위한 준비


Chapter 1 기획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기획을 잘한다는 것은?

1-1 기획이나 연애나 알고 보면 똑같다 - 어떻게 하면 사랑받을 수 있을까? 15
1-2 기획형 인간이 되기 위한 조건 - 어떻게 해야 진정한 인기남이 될까? 22
1-3 기획에 필요한 정보 수집 방법 29
- 내 마음에 쏙 드는 그녀는 도대체 어디에 있을까?
1-4 기획에 필요한 정보 관리 방법 - 이런, 그녀의 연락처를 잃어버렸다 39

Chapter 2 기획 과정은 7단계로 구성된다
- 7단계만 알면 누구나 기획을 잘할 수 있다

2-1 기획의 7단계 원칙 - 솔로 탈출 계획 45
2-2 사업 계획도 7단계 원칙을 적용하면 쉽게 시작할 수 있다 56
- 사업과 연애의 기본 과정

PART2
나도 기획에 도전해보자


Chapter 1 기획의 1단계
- 무엇을 왜 기획해야 하나?(과제 분석
1-1 도대체 기획은 왜 하는 걸까? - 도대체 연애는 왜 하는 걸까? 67
1-2 주어진 과제를 제대로 분석해야 - 나초보의 솔로 탈출 대작전 73
1-3 선택과 집중 - 나초보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버리고 79

Chapter 2 기획의 2단계
- 관련 자료의 수집 및 분석(시장분석
2-1 시장 환경 분석 - 요즘 여자들은 어떤 남자들을 좋아할까? 85
2-2 소비자 분석을 위한 준비 - 언제 어디서 무엇을 조사할 것인가? 98
2-3 소비자 분석 - 그녀는 어떤 음악, 영화, 음식을 좋아할까? 104
2-4 경쟁사(상품 분석 1 - 헉! 그녀가 좋아하는 사람이 따로 있다고? 115
2-5 경쟁사(상품 분석 2 - 어떤 회사와 어느
세상만사 모든 것이 기획



“기획서 하나 써와.”

회사에서 이런 지시를 받으면 골치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린다.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모른다. 일단 파워포인트를 구동하고 보기 좋은 템플릿을 찾기 시작한다. 하지만 기획이란 현란한 문장과 보기 좋은 프레젠테이션 문서가 아니다.

기획이란 매력을 만드는 과정이다.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에 매력을 느끼는지를 찾고, 우리 상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해야 한다. 결국 매력을 만드는 과정은 어떻게 보면 연애와 비슷하다. 내 장점을 잘 드러내서 상대에게 매력적으로 보여야 연애에 성공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상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내는 과정을 회사에서는 시장조사라고 한다. 상대의 관심을 끌어내려 보내는 연애편지, 문자메시지, SNS를 회사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이라고 한다.

연애뿐 아니라, 살면서 상대를 설득해야 하는 모든 것이 다 기획이다. 내 제안이 매력적이어야 상대가 설득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 《스토리텔링으로 완성하는 기획의 기술》은 기획의 7단계를 통해, 삶에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획의 기술을 말한다.



#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획 7단계

1. 무엇을 왜 기획해야 하나

2. 관련 자료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나

3. 아이디어와 전략은 어디서 나오는가

4. 어떤 부분이 구체적이어야 하는가

5. 지금까지의 내용을 문서로 어떻게 작성하는가

6. 보고(프레젠테이션는 어떻게 해야 하나

7. 실행과 보완 작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




스토리텔링으로 알기 쉽게



이 책은 또한 기획은 ‘이야기’라고 말한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좋다’라는 말만으로는 상대에게 좋다는 것을 어필할 수 없다. 이 상품이 누구에게 왜 좋은지를 이야기해줘야 한다. 그 이야기에 공감이 가야 상품에 매력을 느낀다.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