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서장 위기를 살아서 넘으려면
위기는 사전에 잘 인식되지 않는다
첫 일주일: 혼돈과 공포
유일한 돌파구를 찾아서 돌진
반격에 성공할 수 있었던 힘, 자율과 창의
1부 전혀 다른 종류의 위기가 온다, 무엇을 바꾸어야 하나
1장 회사가 안 바뀌는 제일 큰 원인이 바로 나인지도 모른다
걱정만 할 뿐 행동은 바꾸지 않는 리더들
리더가 할 일은 효율보다 전략적 판단
개인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살리는 경영으로의 대전환
2장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전략적 판단
주력 사업에 대한 판단1. 지속할 때인가 큰 변화를 시도할 때인가
주력 사업에 대한 판단2. 지정학적 리스크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주력 사업에 대한 판단3. 판을 바꾸려면 사업 전략을 바꾸어야 할까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전략적 판단
3장 개인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살리는 경영으로의 전환
개인의 주도성과 창의성이 살아 있는 조직이란
어떨 때 그런 조직이 되나
어떻게 그런 조직으로 바꾸나
4장 위기 상황별 리더의 행동
외견상 번영기이지만 환경의 근본적 변화가 오거나 환경 변화를 주도하려는 경우
사업 성과가 지속적으로 나빠질 때
갑작스러운 위기를 맞았을 때
약간 형편이 나아졌지만 근본적 상황 변화가 없을 때
2부 케이스 스터디, 진실의 순간들
5장 전략적 판단과 실행① : 200마일 전기차 프로젝트
미션,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비스타 팀의 탄생
미래를 향한 선택, 완성차 메이커인가 부품 솔루션 메이커인가
비스타 프로젝트의 첫 결과, 볼트 EV의 탄생
6장 전략적 판단과 추진② : LG G5의 도전과 실패
미션, 악화하는 실적을 반전시켜라
2015년 초의 사업 상황
모바일 사업을 둘러싼 주변 솔루션 공급자 환경
경영팀 빌딩
나의 입지
사업 기본 방향의 설정
G4 출시: 부임 후 4개월째
하반기 프리미엄폰 도입
우리의 승부수 G5: 과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