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보양지》 서설 - 《임원경제지》 〈보양지〉와 우리 문명이 가야 할 길
《보양지》 해제
《보양지》 서문
총서
섭생
삼가고 꺼릴 일들
정ㆍ기ㆍ신
1. 보정(保精, 정 지키기
2. 조기(調氣, 기 고르기
3. 색신(嗇神, 신 기르기
기거와 음식
1. 형체 기르기(양형
2. 음식의 조절
3. 율시(律時, 때에 맞추어 행동하기
---이상 1권
수진(修眞, 몸의 수련
1. 도인(導引
2. 안마(按摩
3. 부록 가결(歌訣
복식(약 음식 복용
1. 약이(藥餌, 약과 약 음식
2. 약주[酒醴, 주례. 약이 되는 술과 단술]
3. 부록 기타 여러 방법
---이상 2권
부모나 노인을 건강하도록 모시기(수친양로
1. 원기 조리하기
2. 노인병의 치료
임신·출산과 육아
1. 임신·출산(구사, 자손 얻기
2. 육아
양생월령표
1. 양생월령표(養生月令表
《보양지》 참고문헌 서목
색인
---이상 3권
- 오래된 지혜로부터 배우는 건강하게 잘 사는 법
〈보양지(?養志〉는 동양의 각종 건강실용지식을 담고 있는 백과사전이다. 〈보양지(?養志〉는 서유구 선생이 동양의 각종 건강양생과 관련된 고서를 종합하여 쓴 백과사전으로 현대 의학과 현대 보건 위생에서 잘 다루지 않는 일상생활, 즉 수면과 음식, 성생활, 도인과 안마, 섭생 등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오랜 지혜와 전통적 비결을 담고 있다. 건강관리 기본기부터, 전통안마법, 각종 보양식, 노인 건강관리, 출산과 육아까지 총망라하고 있어 우리 선조들의 건강양생 비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 포스트 코로나시대, 동양의 전통적인 "건강관리 비법"이 필요할 때
〈보양지(?養志〉 1권 총서에 ‘오장(五臟을 고르게 북돋운다[論調養五臟]’를 살펴보면 “총애를 받거나 치욕을 당해도 놀라지 않고 받아들이면 간목(肝木이 저절로 평안하고, 움직임과 멈춤을 집중된 정신으로 하면 심화(心火가 저절로 안정된다. 음식에 절제가 있으면 비토(脾土가 새지 않는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정신과 몸과 음식에 관한 간단하면서도 명료한 원칙은 현대 과학에서 말하는 “화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병행하며 바른 식생활 관리”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핵심이라는 원리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그 밖에도 〈보양지(?養志〉에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관리 비결도 많이 담겨 있다. “머리에 빗질을 많이 하라”는 매일 아침저녁 두피에 자극을 주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전체적으로 두뇌의 건강을 유지하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비결이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양손으로 양쪽 귀를 교차하여 잡고 끝까지 위아래로 당기기를 14회 하라”는 스트레칭과 두뇌 자극의 비결임을 알 수 있다.
또 〈보양지(?養志〉에는 전문가들도 반드시 탐구해야 할 우리 전통의 도인 및 안마법 등을 상세한 도해와 함께 수록하고 있으며, 약주(藥酒, 약떡[藥餌], 약식(藥食과 같은 건강 음식이나 건강 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