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이야기 _ 인체 미생물 대탐험
충치는 왜 생기나요? …… 14
[요것도 궁금해요] 충치를 만드는 세균 …… 20
미생물이 뭐예요? …… 22
[요것도 궁금해요] 세균과 바이러스 …… 44
두 번째 이야기 _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
피부에 사는 미생물 …… 50
[요것도 궁금해요] 피부를 건강하게 하려면...…… 64
입속에 사는 미생물 …… 66
[요것도 궁금해요] 우리 몸의 면역세포 …… 75
[요것도 궁금해요] 어떤 칫솔과 치약을 고를까요? …… 78
콧속에 사는 미생물 …… 80
[요것도 궁금해요] 감염과 염증 …… 90
폐 속에 사는 미생물 …… 92
장 속에 사는 미생물 …… 103
[요것도 궁금해요] 장 미생물 관리와 똥 …… 119
※ 우리 몸에 사는 대표적인 세균 20종류 …… 120
세균과 바이러스 같은 미생물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를 감염시키고 병들게 만드는 미생물을 모두 없앨 수는 없을까요? 세균과 바이러스를 99%로 잡는다는 살균제와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그리고 백신……. 우리 인류는 미생물을 없애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미생물을 일부러 찾아 먹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좋은 미생물이 들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나와 있기도 하지요. 그리고 수천 년 전부터 미생물이 가득한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했습니다. 김치, 된장, 치즈, 요구르트 같은 것들이 모두 그런 음식입니다. 모두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것들입니다. 그러니 미생물이라고 무조건 다 없앤다고 좋은 일은 아니지요.
우리 몸속에 좋은 미생물은 많이 살게 하고,
나쁜 미생물은 얌전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요?
살균제와 항생제를 제아무리 많이 써도 세균과 바이러스는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고, 오히려 더 힘이 세고 까다로운 녀석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두 가지입니다. 면역력을 키우고, 우리 몸속에 있는 좋은 미생물을 잘 키우는 겁니다. 잘 키운 면역력과 좋은 미생물은 나쁜 미생물이 얌전히 살아가도록 만듭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우리 몸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제 가볼까요? 우리 몸속으로, 미생물 탐험을 떠나요.
잠깐, 이것만 기억해요.
한때 우리 인간은 미생물들이 전염병이나 질병을 일으킨다고 약으로 완전히 없애려고 한 적이 있었어요. 하지만 오래지 않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완전히 없앤다면 인간도 살 수 없게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우리가 지구상에서 잘 살기 위해서는 자연을 보호하고 꿀벌과 새를 비롯한 각종 동물과 식물과 공존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미생물 역시 박멸해야 하는 게 아니라 함께 살아가야 하는 것이지요. 인류가 오랫동안 이 지구라는 행성에서 살아왔듯이 미생물도 우리의 몸속에서 잘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