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메타인지 받아쓰기
이 책의 활용법
한 권 끝 계획표
1급 우리 가족 국어 1-1 1단원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나 / 너 / 우리 가족 / 선생님 / 동네 친구 / 바른 자세 / 아버지 / 어머니 / 물건의 이름 / 아기
2급 우리 학교 국어 1-1 1단원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거미 / 나무 / 우리 학교 / 연필과 지우개 / 가위 / 좋아하는 물건 / 친구의 얼굴 / 이름 / 바구니 / 색종이
3급 동그란 사과 국어 1-1 2단원 재미있게 ㄱㄴㄷ
재미있게 / 가지와 도토리 / 나무딸기 / 노란 레몬 / 동그란 사과 / 앵두 / 싱싱한 토마토 / 호박 / 파란색 / 자두가 주렁주렁
4급 푸른 호수 국어 1-1 2단원 재미있게 ㄱㄴㄷ
치마와 저고리 / 푸른 호수 / 오리 / 축구공 / 선생님께서 / 신발주머니 / 글씨를 써 봅시다. / 출발 / 도착 / 하마와 호랑이
5급 다 함께 아야어여 국어 1-1 3단원 다 함께 아야어여
다 함께 아야어여 / 원숭이 / 너구리와 오소리 / 써 봅시다. / 하하하 웃음소리 / 친구와 함께 / 꼬부랑 할머니 / 토끼와 자라 / 사자와 여우 / 코스모스
6급 글자를 만들어요 국어 1-1 4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글자를 만들어요. / 우리 모두 / 다 같이 / 즐겁게 노래해 / 여우와 두루미 / 오리 한 마리 / 노래를 불러 봅시다. / 병아리 / 잠자리 / 빨간색 글자
7급 병원에 가자 국어 1-1 4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어두운 밤길에서 / 달님이 따라오며 / 혼자서 걸어가면 / 이가 아파서 / 치과에 가요. / 고마워요. / 다리가 너무 아파요. / 그네를 타요. / 병원에 가자. / 왜 우니?
8급 다정하게 인사해요 국어 1-1 5단원 다정하게 인사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안녕하세요? / 어서 오렴. / 반갑습니다. / 집으로 갈 때도 / 잘 먹겠습니다! / 기분이 좋아요. / 안녕히 주무셨어요? / 잘 자라. /
[특징 ①] 한 권으로 끝냅니다!
예비 초등부터 1학년까지 교과 연계 150문장 하루 2쪽 60일 완성
『한 권으로 끝내는 받아쓰기』는 초등학교 입학 전후 아이가 처음으로 받아쓰기를 할 때 가장 최적화된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이 책과 함께 본격적으로 초등 1학년 수준의 받아쓰기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책 속에는 초등 1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부터 ‘9단원 그림일기를 써요’까지 교과 연계 150문장을 한 급수당 10문장씩 총 15급으로 촘촘하게 배치했습니다. 한 급수당 1~8단계로 이뤄진 학습 과정을 거치다 보면 어떤 아이든지 힘들이지 않고도 완전한 성취도에 이를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를 활용해서 반복 및 심화되는 학습 과정을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김수현 선생님이 초등 1학년 교실에서 아이들과 다년간 함께 다져온 방법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초등 1학년을 지도한 풍부한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장점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책을 200% 활용하게끔 도와주는 ‘이 책의 활용법’, 하루 2쪽씩 60일간 꾸준히 공부하게끔 이끌어주는 ‘한 권 끝 계획표’를 실어 어려운 받아쓰기를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징 ②] 메타인지로 체계적입니다!
‘소리 내어 읽기 → 분절해서 익히기 → 빈칸 쓰기’ 3단계 메타인지 학습법 적용
『한 권으로 끝내는 받아쓰기』는 아이가 즐겁고 재미있는 받아쓰기를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3단계 메타인지 학습법을 세분화해서 적용해 구성했습니다. 메타인지란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알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내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도 알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인지가 발달한 아이는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모르고 있는’ 것을 탐구할 줄 압니다. 또 모르는 것은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확인하는 활동을 통해 습득하려는 계획을 세울 줄도 압니다. 그리고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성취감을 즐길 줄 압니다. 김수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