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1부 | 건강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장건강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_노기영
2장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영역 _김활빈
2부 |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개념
3장사회인지이론 _임준수
4장합리적 행동 관점: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 _심민선
5장건강신념모델 _안지수
6장확장된 병행과정모델 _장한진
7장프레이밍 효과 _주영기
8장혁신확산이론 _조재희
9장범이론 모형 _최용준
3부 | 기술 및 미디어의 이용과 건강 커뮤니케이션
10장범매스미디어와 건강 커뮤니케이션 _김활빈
11장디지털 미디어와 건강 커뮤니케이션 _구윤희
12장빅데이터와 건강 커뮤니케이션 _황현석
13장차세대 기술과 건강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건강증진,
우리는 건강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근래의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새로운 질병과 바이러스를 마주하며 살고 있다. 코로나19 시대 이전에는 음주, 흡연, 만성질환 등 특정 건강 문제와 관련된 사람들이 해당 사안에 관심을 가졌다면, 현 시대는 누구나 치명적인 질병에 걸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건강도 일상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이슈로 떠올랐다. 질병관리청과 보건기관은 대중에게 질병과 확진자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니즈를 파악한다. 의료진, 일반 대중 간에도 수많은 소통이 이루어지며 전체 시민이 질병 예방과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건강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론적 틀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디어의 발전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건강과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인지이론을 다루며 예방행동 실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이 무엇인지, 혁신확산이론을 통해 대중이 건강과 관련한 신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되는지 등을 설명함으로써 그에 대한 해답을 전한다. 건강신념모델을 서술한 장 등에서는 개인이 질병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질병을 피하려는 신념이 생기기까지 어떤 요소를 거치게 되는지와 같은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독자들은 미세먼지를 예시로 텍스트를 분석한 수집 코드를 통해 빅데이터를 어떻게 건강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을지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건강과 커뮤니케이션>은 건강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12인의 전문가가 집필한 전문서이다. 이번 책 출간을 기회로 많은 이들이 건강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정보와 함께 다양한 질병과 건강행동, 상황에 알맞은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기능성 게임부터 가상현실, 증강 현실에 이르기까지,
차세대 기술이 이끄는 건강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