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현지인의, 현지인에 의한, 현지인을 위한 사업 | 베트남을 읽는 일곱 가지 키워드
본문에 앞서
다양한 계층이 공존하는 베트남 | 베트남의 주요 소비층: 땀 엑스(8X, 찐 엑스(9X | 땀 엑스와 찐 엑스의 공통점 | 베트남의 소비 잠재력 | 2010년대: 소득 증가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 | 2020년대: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다양한 콘텐츠 | 베트남에 ‘지금’ 진출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 | 어떻게 콘텐츠를 개발할 것인가
CHAPTER 1 가족주의
가족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 유교, 여전한 남아 선호와 재산상속 문화 | 집집마다 놓여 있는 재단 | ‘관혜’를 쌓아야 비즈니스가 된다 | 관혜를 유지하는 키워드: 미소와 거리 두기
#제네티카 | 동양인에 최적화된 유전자 분석 헬스케어 서비스
#더커피하우스 | ‘커피 생태계’를 만들어 커피 농장과 함께 성장하다
[함께 알기] 베트남만의 밀레니얼 라이프
[함께 알기] 페이스북도 누리는 관혜 특혜
CHAPTER 2 자존심과 체면
호칭에 민감한 베트남 사람들 | 체면과 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교육 | ‘프리미엄’해 보이고 싶은 소비 성향 | 황금률을 따르는 서비스 문화
#못 | 베트남의 정체성을 담은 단 하나의 스니커즈
#PNJ | 30년 역사를 가진 주얼리 브랜드의 세대교체
[함께 알기]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증명한 베트남의 손기술
[함께 알기] 향수는 필수품
CHAPTER 3 자연주의
베트남을 대나무로 표현한 <아오 쇼> | 건강식품보다는 자연식품 | 정치에 이용된 자연미: 베트남 뷰티 시장이 정체된 이유 | ‘천연 재료’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다 | 베트남의 자연주의로 세계 미의 기준을 세우다 | 심각한 환경오염과 능동적인 대처
#헬리 똥 | 자연-환경-인간의 행복을 위한 활동가
#스키나 | 황실 비법과 최첨단 기술을 결합한 스킨케어 브랜드
[함께 알기] 여성의 역할과 지위
[함께 알기] 유교와 산아제한 정책에 따른 인구 변화
C
“아마존 대신 페이스북에서 팔아라!”
페이스북에서 지갑이 열리는 이유
베트남 소비자가 쇼핑을 위해 가장 오랜 시간 머무는 플랫폼은 무엇일까? 아마존도, 동남아 전자상거래 플랫폼 1, 2위를 다투고 있는 라자다, 티키도 아닌 페이스북이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페이스북에서 상품을 찾고, 개인 혹은 업체인 ‘페북 친구’가 추천한 상품에 관심을 보인다. 메신저 기능을 갖춘 페이스북에서 1:1로 소통하면서 한 건에 2,000만 원이라는 거금을 쓰기도 한다. 베트남은 물건을 받은 후 현금으로 값을 치르는 현금 거래 방식(COD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별도의 전자결제 시스템을 갖추지 않아도 거래가 가능하다. SNS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대체하게 된 상황이 인플루언서의 상품을 소비하는 일종의 글로벌 트렌드를 따랐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이 같이 글로벌 ‘보편성’만을 읽어내선 안 된다고 말한다. 강한 ‘가족주의’를 바탕으로 가족이나 지인만을 믿으며 그 가치가 소비로까지 이어지는 베트남의 ‘특수성’까지 간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똑같은 곳이라도 다르게 가라”
15년차 신사업 전문가가 직접 포착한 비즈니스 성공 키워드
저자는 ‘뚜레쥬르’와 ‘이니스프리’를 성공적으로 론칭한 경험이 있는 15년 차 베트남 신사업 전문가다. 커피는 카페에서 마시지만 빵은 집에 사들고 가서 먹는 베트남 사람들의 소비 형태를 포착해 뚜레쥬르를 ‘베이커리 카페’로 론칭해 2배 이상 예상 매출을 거두며 사업을 안착시켰다. 인공적인 것에 거부감을 느끼지만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베트남 사람들에게 이니스프리의 ‘자연주의’ 콘셉트로 답해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현지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특수한 문화와 보편적인 가치를 절묘하게 매칭한 것이다. 신사업을 구상하며 현지 전문가로서 가장 가까이에서 사람들의 문화와 트렌드를 포착해온 덕분이었다. 저자는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만의 보편성과 글로벌 보편성의 두 갈래로 나누어 7가지 성공 키워드로 추렸다. 베트남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한 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