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벽돌 문제를 해결하다…11
①바닥에 닿은 면의 모양을 이용하여 전체 쌓기나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②쌓기나무로 만든 모양을 각 층별로 나누어 조각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 돌마루의 갈등이 깊어지다…41
①쌓기나무로 만든 모양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②생활 속에 있는 다양한 물건들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관찰하여 그릴 수 있다.
3 돌마루 마을에 시장이 서다…71
①삼각기둥, 사각기둥, 오각기둥 등 다양한 각기둥에 대해 알 수 있다.
②삼각뿔, 사각뿔, 오각뿔 등 다양한 각뿔에 대해 알 수 있다.
③각기둥의 밑면과 옆면, 모서리, 꼭짓점, 높이를 알 수 있다.
4 불만의 불씨가 피어나다…101
①각기둥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파악해 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②각뿔의 밑면과 옆면, 모서리, 꼭짓점, 높이를 알 수 있다.
③각뿔의 특징을 파악하여 각뿔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5 발전해 가는 돌마루 시장…131
①원기둥과 원뿔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
②원기둥의 전개도를 알아보고,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6 쿠루 족장이 돌아서다…161
①회전체를 알고, 회전체의 성질을 파악할 수 있다.
②입체도형을 평면으로 자를 때 생기는 단면을 추측해 보고, 모양을 그릴 수 있다.
1. 기본 컨셉트
문명인을 꿈꾸는 원시 소년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깨우쳐 나가는 방식으로 초등 수학 교육 과정을 전체적인 스토리에 담았다. 수학에 대한 호기심과 남다른 재능을 가진 원시 소년은 수학을 학습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응용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했다. 어린이 독자는 주인공과 교감하면서 수학적 개념을 함께 파악해 나가고, 여러 가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했다.
2.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초등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Story Telling과 스팀(STEAM을 도입했다.
*[STEAM 교육 도입]: 개념적인 사고의 과학과 수학, 현실적 적용이 중요한 기술과 공학, 감성적 영역인 예술까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기르는 스팀(STEAM 교육을 도입했다.
*[Story Telling!]: 수학과 문명이 만나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개성 있는 캐릭터들과 함께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
*[Fantastic Story!]: 인류의 문명을 판타지 세계와 결합시켜 같은 공간과 시간 안에서 각각의 부족 문화와 수학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 가는지, 드라마틱한 스토리와 함께 보여 준다.
*[개념 쏙쏙! 문제 해결]: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적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면을 마련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창의력 Up! 스팀 문제]: 스팀 교육이 추구하는 융합적 개념에 맞도록 여러 분야와 연관된 문제를 출제하여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와 탐구심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먹는 것 밖에 모르는 무시칸 족장, 단식을 선언하다!
돌마루 부족은 하루가 멀다 하고 싸우기에 여념이 없다. 땅을 나누어 집을 짓기로 하였는데, 서로 더 좋은 땅을 차지하려고 아웅다웅하는 것이다. 이를 보다 못한 무시칸 족장은 싸움을 멈출 때까지 밥을 굶겠다고 선언한다. 하지만 부족들은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