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3
TOPIC 1. 선호도
1. 논리와 감성의 설득 프로세스
1-1. Storage Bin Model, 기억의 절차·15
1-2. 왜 감성적 판단이 더 중요할까? ·29
2. 접촉 빈도가 높을수록 선호도가 높아진다
2-1. 빈도 효과 : 자주 접하면 선호도가 높아진다·37
2-2. 기억 수정 모델·42
2-3. 오래된 관계일수록 서로를 잘 알까? ·47
2-4. 오래되더라도 선호도가 높아지는 방법·53
3. 서로 신뢰할수록 선호도가 높아진다
3-1. 유대인의 비밀·63
3-2. 관계 형성의 비밀·67
4. 외모 호감도가 높을수록 선호도가 높아진다
4-1. 아름다운 것은 좋은 것인가? ·71
4-2. 타인에 대한 판단은 순식간에 이루어진다·76
4-3. 누가 최종적으로 선발되는가? ·80
4-4. 웃는 사람의 인생은 달라지는가? ·87
4-5. 웃음의 또 다른 효과들·92
5. 작은 칭찬에도 선호도가 높아진다
5-1. 사람은 타인의 칭찬에 어떻게 반응할까? ·97
5-2. 모든 칭찬이 고래를 춤추게 하지는 않는다·103
6. 유사성이 높을수록 선호도가 높아진다
6-1. 경쟁자가 우리 편이 되는 이유·113
6-2. In Group Bias의 양면성·118
TOPIC 2. 행동 점화
1. 한 번 행동하면 몸과 마음이 따라간다
1-1. 포로들의 고백·129
1-2. Say Yes!·134
1-3. 20년 전으로 돌아가기·140
1-4. 행동 점화의 다양한 연구들·144
1-5. 출렁다리에서 가슴이 뛰는 이유는? ·151
TOPIC 3. 초기 개입
1. 행동 점화 유도의 초기 개입
1-1. 동전도 괜찮습니다·157
1-2. 자원봉사를 하시겠습니까?·160
1-3. 작은 승낙이 큰 승낙 된다·163
2. 초기 개입의 효과
2-1. 에너지 절약 동참·169
2-2. 오늘 날씨가 참 좋네요·172
2-3. I want to break free·174
2-4. 목적 지향적 행동·17
설득하지 않고 설득하는 법, 비즈니스 독심술
단지 배우기 위한 공부가 아닌 진짜 실력을 키우기 위한 공부, 실무에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공부. 신병철 박사가 제시하는 ‘중간계 캠퍼스’의 방향성이다. 국내 유수의 대기업을 대상으로 왕성한 마케팅 자문 활동을 펼쳐왔던 신병철 박사는 많은 기업인 및 소상공인을 만나며 현업의 어려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 등을 함께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학문적 연구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서비스인 중간계 캠퍼스를 설립하게 되었다.
중간계 캠퍼스가 다른 비즈니스 교육기관과 비교해 가장 특별한 점은 대부분의 교육 콘텐츠가 ‘학문 연구 결과’에 그 뿌리를 튼튼히 내리고 있다는 점이다.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등 여러 분야의 유명한 논문과 연구 가운데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선별해 실무에서 최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간계 캠퍼스의 목적이다. 중간계 캠퍼스의 대표 강의인 ‘논문 100편 씹어먹기’에서 신병철 박사는 세계적인 학술지에 실린 논문 내용을 실제 비즈니스와 접목하는 강의를 선보였고, 그 내용을 『논백 경쟁 전략』과 『논백 리더십 전략』이라는 책으로 펴내기도 했다.
앞선 두 권의 책에서 ‘레드오션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과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했던 신병철 박사가 이번에는 ‘독심술’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다. ‘독심술讀心術’은 말 그대로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기술이다.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행동의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지 않고도 파악할 수 있다면 내가 원하는 행동으로 상대방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신병철 박사는 이 유용한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해보기로 했다. 이 책 『설득 없이 설득되는 비즈니스 독심술』은 소비자의 마음과 행동을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논백 경쟁 전략』, 『논백 리더십 전략』과 마찬가지로, 이 책은 중간계 캠퍼스의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을 반영하듯 세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