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서지학개론
저자 서지학개론 편찬위원회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0-12-15
정가 22,000원
ISBN 9788946069954
수량
제1장 서지학의 개념과 체계

1. 서지학의 개념

2. 서지학의 발달

3. 서지학의 체계


제2장 기록매체의 발달

1. 종이 이전의 기록매체

2. 종이의 발명과 전파

3. 새로운 기록매체


제3장 도서의 형태

1. 도서의 장정

2. 도서의 형식


제4장 사본

1. 사본의 종류와 성격

2. 사본의 제작


제5장 인쇄본

1. 인쇄술의 발명

2. 목판본

3. 활자본

4. 인쇄술의 전파와 발전


제6장 도서의 감정

1. 인쇄방법에 의한 감정

2. 서지요소에 의한 감정


제7장 교수학의 전개

1. 교수학의 의의

2. 한국의 교수학

3. 중국의 교수학

4. 서양의 교수학


제8장 문헌목록의 발전

1. 한국

2. 중국

3. 서양


제9장 문헌의 관리와 보존

1. 문헌의 관리

2. 문헌의 보존


부록: 서지학 용어
내용 소개

서지학은 문헌을 대상으로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서양에서는 기원전 2세기 고대 그리스에서 비롯되었고, 동양은 기원전 1세기 전한시대에 비롯되었다. 이후 2000여년간 간단없이 발전해온 문헌에 관한 연구를 한권으로 체계화한 것이다. 문헌의 개념은 인류문화의 발전에 따라 변화되었다. 교통과 통신이 발달되지 않은 시대에는 동서양이 독자적으로 발전하였으나 20세기에 들어와서는 하나의 흐름으로 발전되고 있다. 동서양의 문헌에 관한 연구성과를 21세기 한국의 입장에서 체계화한 것으로 본서의 목적은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문헌이란 기록된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수단 - 도서, 잡지, 소책자, 마이크로필름, 오디오 및 비디오 테이프, 슬라이드, 점자자료, 영화필름, 디스켙, 시디롬, 광디스크, 전자책, 데이터베이스 등등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문헌에 대한 개념이 변모한 시점에 있어 서지학을 동양의 고서만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식하고 있는 편견은 타파할 필요가 있다. 이에 동서양의 고대와 현대까지의 문헌을 대상으로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둘째는 서지학 연구자의 저변확대를 위해서 보다 쉬운 교재를 편찬하고자 하였다.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수학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된 시점에서는 이해하기 쉬운 교재가 필요한 까닭이다. 따라서 보다 쉬운 용어를 선택하였고, 이해하기 쉽고 평이하게 서술하였다.

셋째는 서지학을 교육함에 있어서 내용을 통일하고 표준화하는데 최소한의 기준이 될 수 있게 편찬하였다. 지금까지는 연구자나 교수 개인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아주 다양한 내용을 교육하였다. 30명에 달하는 현직 교수들이 공동으로 집필한 까닭은 본서의 편찬을 통해 어느 정도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내용 소개




넷째는 연구대상과 연구방법론에 있어 기존의 서적을 보강하고자 하였다. 우선 연구대상에 있어 한정된 동양고전에서 동서고금의 문헌으로 그 지평을 넓혔다. 또한 종래에는 주로 판본학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