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사용한다고요?
셜록 홈스 같은 추리력 천재는 머리를 어떻게 쓸까? 이 책을 ‘사용’해서 그 원리를 찾아낼 수 있다면 정말 흥미진진한 도전이 되겠지요? 그렇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눈으로 읽는 책이 아니라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하나의 실험실입니다. 우리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훈련하고 시험해 보는 실험실 말이죠. 게임과 이야기를 주로 하는 놀이 학습법으로 이루어진 실험용 책이라고 할까요!
관찰력과 집중력 훈련을 한다고요?
셜록 홈스가 했던 방식대로 우리도 관찰력 훈련을 할 수 있겠죠. 그는 “세상은 주의 깊게 살피지 않고서는 절대로 알 수 없는 ‘뻔한’ 사실들로 가득 차 있다”며 관찰하는 습관을 연습했다고 합니다. 집중력 또한 위대한 탐정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건으로 대부분이 놓치는 세부 사항을 식별하고 기억해냈답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그의 관찰력과 집중력을 함께 훈련해 볼 겁니다.
동기 부여하기와 상상력 훈련도 한다고요?
셜록에겐 한 가지 확고한 믿음이 있었는데 자신의 두뇌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선 늘 새로운 과제를 찾아 나서야 한다는 거였습니다. 그는 뻔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고 합니다. 또한 셜록은 그가 맡은 사건에서 탁월한 상상력으로 비범한 해결책을 내놓는 능력이 있었다고 해요. 그런 그의 동기부여 방식과 상상력 훈련 방식을 따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기억력과 논리력 훈련까지도요?
공부를 너무 많이 했더니 기억나는 게 하나도 없다고요? 셜록에게 도움을 청해 볼까요? 그는 “다락방 이론”으로 정말 유용한 정보만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게다가 논리력을 키울 수 있게 네 가지 단계를 토대로 모든 정보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훈련법도 소개한답니다. 이제 복잡한 사건에 맞닥뜨리면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고 때론 오감을 활용해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한 셜록의 생각법을 내 것으로 만들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