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들뢰즈 : 역사와 과학 - 리좀 총서 Ⅱ 12
저자 마누엘 데란다
출판사 (주그린비출판사
출판일 2020-12-21
정가 20,000원
ISBN 9788976826404
수량
배치들 그리고 인간의 역사 9
유물론과 정치학 49
배치 이론과 언어(학적 진화 79
금속 배치 103
유물론적 형이상학 123
강도적이고 외연적인 지도 제작 175
위상 공간에서의 들뢰즈 213

옮긴이의말 245
우연, 사건, 상호작용, 배치,
역사의 연속성을 뒤집다

데란다는 들뢰즈와 가타리의 통찰이 갖는 가치에 경의를 표하면서도 그것을 확장하고 때로는 수정한다. 데란다에 따르면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역사적, 우발적 사건으로서의 배치들이다. 이 책에 수록된 각각의 장들은 배치라는 촘촘히 접힌 주름을 상이한 규모와 양상의 수준들에서 한껏 펼쳐 놓는다. 배치는 역사성을 갖는다. 여기서 역사란 특정한 시기에 부분들이 상호작용하여 우발적 사건으로서 전체(배치가 생겼다는 의미이다(상향 인과성. 그러나 일단 배치가 자리하면 배치는 부분들이 고립되었을 때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창발적 속성이 생겨나 부분들을 제한하고 권한을 준다(하향 인과성. 이처럼 배치 개념에서는 인과성의 화살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환원주의나 신비주의를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부분들은 ‘외부성의 관계’를 이루기 때문에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떨어져 나갈 수도 있고, 다른 전체와 접속하기도 한다. 이처럼 실체나 본질과 달리 배치는 결코 단순하지 않으며, 변이가 내재적 속성으로 주어진 역사적 독립체다. 부분들의 우연한 만남 혹은 상호작용의 사건, 요컨대 세계에 거주하는 유일한 독립체들은 사건으로서의 배치들이다. 들뢰즈가 다소 모호하고 은유적으로 표현한(들뢰즈는 모든 것이 은유가 아닌 실재라고 말했지만 것을 데란다는 다양한 사례(사회적 배치들, 언어적 배치들, 군사적 배치들를 들면서 상세히 풀어내는 데 성공한다.

필연과 가능의 낡은 이분법을 넘는
데란다의 대담한 시도


배치는 현행적인 것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데란다는 들뢰즈의 개념 쌍(현행적/잠재적을 도입한다. 잠재적인 것은 실재하지만 현행적이지 않은, 그러나 가능한 것이다. 모든 배치는 자신의 개별적 특이성을 구성하는 현행적 부분을 갖지만, 동시에 보편적 특이성, 즉 가능성들의 공간도 갖는다. 데란다는 상이한 많은 과학들(분자 생물학, 천체물리학, 화학, 위상기하학을 가로지르며 이를 예증하려고 시도한다. 외연/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