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
(6 60종의 보시
16》 보배로 장엄한 수레를 보시하다
《1》 보시할 대상
《2》 보시할 수레의 종류
《3》 부처님께 보시하여 회?향하다
《4》 보살과 선지식에게 보시하다
《5》 스님에게 보시하다
《6》 성문과 독각에게 보시하다
《7》 모든 복전에 보시하다
17》 코끼리와 말을 보시하다
18》 사자좌를 보시하다
19》 보배 일산을 보시하다
20》 깃대와 깃발로 보시하다
21》 여러 가지 보배를 보시하다
22》 장엄거리로 보시하다
23》 보배 관과 머리 위의 구슬을 보시하다
24》 옥중의 중생을 구출하는 보시
25》 몸을 버려서 생명을 대신하는 보시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4
화엄경 7처 9회 39품 중에서 제5회 법문의 본론인 제25 십회향품 가운데 네 번째 권이다.
십회향 법문은 제5회 법문의 본론으로, 십회향품은 80권 중에서 무려 10권 반이나 되는 매우 긴 품이다.
제25 십회향품 4에서는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견고한 일체 선근을 수순하는 회향이 계속된다. 불교의 가르침 중에서 제일가는 덕목인 보시행을 구체적으로 광범위하게 설하는데 그 종류가 60종이나 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생사의 고통을 여의고 여래의 가장 묘한 낙을 얻게 하려는 보살의 철저한 대자대비의 마음이 대지를 다 적시고도 남도록 표현되었다. 예를 들면, 수레를 보시하면서 “원컨대 일체 중생이 청정한 인(因으로 큰 법의 지혜 수레를 타고 미래의 겁이 다하도록 보살행을 닦으면서 길이 퇴전치 말아지이다.” “원컨대 일체 중생의 일체 지혜의 가장 높은 보배 수레를 타고 보현보살의 행(行과 원(願을 만족하여 게으르지 말아지이다.”라고 회향하는 것이다. 십회향품을 읽다 보면 불교는 오로지 보시이며 다시 그 보시를 더 높은 뜻으로 회향하는 것임을 명백하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