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쓰기는 혁명이다! 책이 중심에 있는 사회
2 한 주제로 200자 원고지 600장을 쓰라 작가가 된다는 것, 책을 쓴다는 것
3 그 욕망은 별난 게 아니다, 본능이다 쓰기, 재능 없어도 됩니다
4 “나 같은 게 책은 무슨……”이라고요? 글재주 잠재력은 가늠하기 어렵다
5 “이런 책, 나도 쓰겠다” 분노하시는 분들께 써야 하는 사람은 써야 한다
6 첫 문장으로 독자를 사로잡아야 한다고? 작법서 너무 믿지 마세요
7 책 쓰기, 권투, 색소폰, 수영의 공통점은? 초보 작가의 마음가짐
8 보고 들은 모든 것을 써먹는다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가
9 신파로 안 보여요, 살아 숨 쉬는 인간이라면 에세이 쓰기①무엇을 쓸 것인가
10 욕먹을 각오 하고, 인용 욕심과 감동에 대한 집착 버리세요 에세이 쓰기②왜 솔직해지지 못하는가
11 튀려고 할수록 사라지는 개성, 그 얄궂음에 대하여 에세이 쓰기③내 마음의 모양 알아차리기
12 구체적 단상이 추상적 사고로 발전하려는 간질간질한 순간 에세이 쓰기④삶을 사랑하는 태도와 나만의 철학
13 본명을 써야만 떳떳할까? 에세이 쓰기⑤감추기의 기술들
14 스티븐 킹은 새빨간 거짓말쟁이야? 소설 쓰기①개요를 짜야 할까
15 강자는 욕망만, 약자는 두려움만? 문학이 프로파간다가 되지 않으려면 소설 쓰기②입체적인 인물이란 무엇인가
16 라면 먹고 싶다, 그런데 먹으면 죽을 수 있다 소설 쓰기③긴장을 어떻게 조성하고 해소해야 할까
17 심청이 아버지는 잔치가 끝날 때쯤 와야 한다 소설 쓰기④같은 스토리, 다른 스토리텔링
18 ‘듣긴 했지만 알아낸 게 없는’ 질문만 하는 당신에게 소설 쓰기⑤소설 쓰기를 위한 취재
19 논픽션의 생명, 문제의식 가다듬는 법 논픽션 쓰기①논픽션 기획과 문제의식
20 논픽션의 주인공, 현장을 가졌거나 질문을 가졌거나 논픽션 쓰기②주인공과 스토리텔링 구조
21 납작한 활자를 입체 카드로…… 생생한 논픽션 만드는 여섯 가지 비결 논픽션 쓰기③문제의식과
책 중심 사회,
우리라고 못 할 것 없지 않은가
내가 상상하는 책 중심 사회는 책이 의사소통의 핵심 매체가 되는 사회다. 많은 저자들이 ‘지금, 여기’의 문제에 대해 책을 쓰고, 사람들이 그걸 읽고, 그 책의 의견을 보완하거나 거기에 반박하기 위해 다시 책을 쓰는 사회다. 이 사회에서는 포털뉴스 댓글창, 국민청원 게시판, 트위터, 나무위키가 아니라 책을 통해 의견을 나눈다. 이 사회는 생각이 퍼지는 속도보다는 생각의 깊이와 질을 따진다. _본문 중에서
장강명 작가에게 ‘책’이란 ‘미래’와 동의어다. 그리고 작가는 ‘책이 중심이 되는 미래’를 꿈꾼다. 다만, 미래는 저절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기에, 미래는 우리가 선택하고 만드는 것이기에, 책을 읽고 책을 쓰며 ‘책이 중심이 되는 미래’를 만들자고 말한다. 그게 정말 쉬운 일은 아니기에 ‘책 한번 써봅시다’라고 예비작가들을 향해 선언하고, 부탁하고, 속삭인다. 작가는 이 책이 그 물꼬가 되기를 바란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쓰는 즐거움과 감동을 느끼고, 책 쓰기가 우리 사회에 아주 이롭다는 것을 알아주길 바란다. 《책 한번 써봅시다》는 그런 마음이 그득그득 담긴 책이다.
아이슬란드에서는 책을 한 권 이상 출간한 사람이 전체 인구의 10퍼센트나 된다고 한다. 이 나라의 인구는 32만 명쯤 된다. 아이슬란드 사람들은 정보를 TV보다 책으로 얻기를 좋아하고, 그래서 아이슬란드 경제위기에 대한 의회의 특별조사위원회 보고서가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고 한다. 이 보고서는 2000쪽이 넘는 벽돌책인데도. 우리라고 못 할 것 없지 않은가. _본문 중에서
작가가 말하는 것처럼, 우리라고 못 할 것 없지 않을까?
책을 쓰고 싶다는 마음을 포기하는 것을 포기하자
내가 이 책에서 하려는 일은 우선 ‘자전거를 타는 일은 정말 재미있다, 당신도 탈 수 있다’고 부추기고, 독자들이 창고에 있는 자전거를 끌고 공원으로 나가게 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오른쪽 브레이크와 왼쪽 브레이크가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