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오늘도 여행을 떠나는 이유
1장. 기획자의 여행법
여행지 정보를 최대한 수집한다
뭐든 일단 시작한다
의미 있는 여행의 조건
최상의 프레임 만들기
경험 속으로 풍덩
기록으로 순간을 박제한다
질문하는 감각을 유지한다
2장. 기획자의 습관
기획의 시작은 위하는 마음
최소한의 외국어를 알아둔다
관점이 담긴 정보 들여다보기
데이터로 트렌드 읽기
대화로 욕망에 다가선다
틈틈이 자료를 버리고 분류한다
SNS로 욕망 수집하기
3장. 기획자의 시선
취향을 큐레이션하는 알타이어 서점
자유 영혼들의 구역 크리스티아나
고요하고 평화로운 소도시 바하라흐
예술이 일상인 리스본 골목길
경험을 전시하는 쾰른의 박물관
핸드메이드가 넘치는 뉘른베르크
범죄 지역에서 예술 거리로 변신한 라발지구
한때는 투우장, 지금은 문화센터가 된 그곳
유럽여행 중 발견한 모빌리티의 미래
4장. 기획자의 태도
키워드를 깊이 파고들기
반드시 아웃풋을 남긴다
어떤 비판에도 나아간다
의욕이 없을 때는 내려놓기
제대로 된 타이밍을 노린다
이득보다 가치를 추구한다
설득할 대상을 고려한다
기획은 실행을 위한 것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감동하는 기획을 할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획자의 습관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한다. 점심 메뉴 고르는 일, 데이트 코스 짜는 일, 어떤 활동을 하면서 쉴지를 계획하는 일 등도 알고 보면 기획이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매일 기획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똑같은 매일매일의 업무를 어떻게 기획하느냐, 똑같은 일상을 어떤 식으로 기획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다.
기획자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싶은 사람, 여행을 다녀와서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는 것 같다고 느낀 사람, 더 의미 있는 일상을 보내고 싶은 직장인, 오늘도 더 나은 기획을 고민하는 기획자라면 『기획자의 여행법』 저자처럼 여행 가기 전에 최소한의 외국어를 공부하고, 키워드 검색으로 여행지를 고르고, 여행 다녀와서 정보를 수집한다면 여행지 한 곳을 다녀오는 것만으로도 삶이 바뀔 것이다. 인생은 기획이다. 이 책으로 인생을 최고로 기획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