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저자의 말 - 고통과 슬픔이 지나면 시대를 담는 사상이 필요하다 5
충무공(忠武公 시호(諡號 인물 관련 도록(圖錄 15
- 충무공 이순신 17
- 충무공 김시민 25
- 충무공 이수일 31
- 충무공 정충신 37
- 그 외 자료 43
제1장 조선(朝鮮은 양반(兩班의 시대인가, 문신(文臣의 시대인가 51
- 신분제도 양반(兩班 53
- 무과(武科 과거시험(科擧試驗 57
제2장 충무공(忠武公 시호(諡號 무인(武人 61
- 시호(諡號와 그 절차 63
- 고려와 조선 시대 충무공(忠武公 시호(諡號 무인(武人 66
1. 고려 시대 충무공(忠武公 위인(偉人 67
2. 조선 시대 충무공(忠武公 위인(偉人 72
제3장. 충청도(忠淸道 지역의 충무공 시호 무인 81
- 충무공 이순신 장군 84
- 충무공 김시민 장군 88
- 충무공 이수일 장군 92
- 충무공 정충신 장군 94
제4장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성역화 99
- 사적지(史跡地 및 박물관(博物館 등의 시설 측면 104
- 팔사품(八賜品 등의 유품(遺品 측면 112
- 사용 무기(武器 측면 124
- 동상(銅像 및 영정(影幀 등 인물 측면 132
제5장 성역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 141
참고 문헌 146
본문 요약 148
Text summary 150
책 속으로
우리 역사 속에서도 어려움과 슬픔이 함께한 시간이 꽤 많았다. 이번 작품을 통하여 아픈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역사 속 인물들이 어떻게 어려움을 이겨냈는지 그 힘과 용기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조선 시대 충무공(忠武公 시호(諡號를 받은 위인(偉人들에 대한 고찰과 함께 충무공으로 대표되는 이순신 장군의 성역화(聖域化 사례를 통해 충청권(忠清圈 지역과 관련 있는 충무공 시호 무인(武人들에 대한 향후 성역화에도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이번 조사 과정에서 일부 충무공 위인은 성역화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관리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가를 풍전등화(風前燈火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서 구해 낸 무인(武人들에 대한 후대의 가치 평가 차이가 너무 큰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충무공’ 시호를 받은 사람은 조선 시대에 9명이 있었고, 이 중 4명이 충청권에서 성역화가 가능하다. 그 인물은 충무공 이순신(충남 아산, 김시민(충남 천안/충북 괴산, 이수일(충북 충주/음성, 정충신(충남 서산 장군이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성역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진행 중이라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이번 글을 쓰게 된 동기 중 하나는 ‘충남학’이란 지역학 강의 중 <양반의 고장, 충남>을 강의하면서였다. 문신 중심의 인물 소개와 ‘예학’이라는 학문이 충청도를 중심으로 만들어지고 전국의 표준이 된 것을 강조하고, 이런 사상이 후대의 많은 독립운동가에게까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 큰 골자다. 하지만 왠지 그것으로 ‘충남학’의 충남다움과 충남인다운이라는 사상을 다 설명하기는 무엇인가 부족한 느낌이 있었고, 강의를 다니는 충청도의 이곳저곳에서 수많은 무신의 사당과 전승지를 쉽게 만나 볼 수 있었다. 완벽하고 충분하지는 않지만, 이번 책을 통해 우리 역사 속에 숨어 있는 위인들을 다시 만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가치를 책을 통해 독자 여러분들이 느꼈으면 한다.
- 저자의 말-고통과 슬픔이 지나면 시대를 담는 사상이 필요하다, 5~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