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가면과 본색 : 가면을 벗기면 본색이 보인다
저자 천공
출판사 (주쌤앤파커스
출판일 2020-12-07
정가 18,000원
ISBN 9791165342661
수량
책을 펴내며

1장 사회의 가면
가면과 본색 / 우리는 지금 반성해야 한다 /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말은 틀렸다 / 정상은 쉽게 길을 내어주지 않는다 / 문명의 모순 / 가면 / 모순은 또 다른 모순을 낳는다 / 리더가 지니고 있어야 할 것 / 안목을 키워라 / 인재를 쓰려면 그에 맞는 연봉을 줘야 한다 / 남을 간섭하려면 먼저 힘을 갖춰라 / 권위는 스스로 지켜라 / 있는 그대로 환경을 받아들여라 / 이상과 욕심을 착각하지 말라 / 찾으면 안 보이고 찾지 않으면 보인다 / 지금 우리 사회는 심각한 모순에 직면하고 있다 / 통찰하라 / 지식인이 욕심내면 무식해진다 / 흥망은 자신의 갖춤에 달렸다 / 생활이 어려운 자는 남을 도울 수 없다 / 사회적 책임 / 갑과 을의 정의 / 갑과 을은 공생관계이다 / 모순은 불만을 양산한다 / 불만만 터뜨려선 모순이 해결되지 않는다 /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약점 / 가정과 국가 / 정치인은 사심으로 일하면 안 된다 / 대통령의 자리 / 어떤 사람이 국회의원이 되어야 하는가 / 정부는 잘못한 정책은 빨리 시정하라 / 누가 우리 국민에게 짐을 지웠는가 / 너희가 사람이냐 짐승이냐? / 상속세는 반드시 내야 한다 / 정치는 건달이 한다 / 청문회 유감 / 우리나라 속담에 속지 말라

2장 개인의 가면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바꿀 수 있으면 바꾸라 /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좋은 인연이 온다 / 내가 해야 할 일과 남이 해야 할 일을 가려라 / 착하게 살기보다 바르게 살라 / 영혼을 살찌우는 공부를 하라 / 자기 불만에 빠지지 말라 / 남을 미워하는 것은 / 들으면 내게 약이 되는 말 / 나쁜 무리에는 속하지 말라 / 개인과 공인 / 나이를 먹는다는 것 / 인생의 가치란 무엇인가 / 귀로 듣지 말고 마음으로 들어라 / 스승을 만나라 / 스승과 선생 / 당신에게 꿈이란 무엇인가 / 남이 나를 미워한다고 그를 미워하지 말라 / 좋은 인연을 맺는다는 것은 / 겸손하라 / 세상은 점 하나로 이어져 있다 / 주변에 사람이 없는 까
사회 지도층이 쓰고 있는
가면 뒤의 숨은 본색은 무엇인가?

인간의 내면에서는 선(善과 악(惡이 항상 충돌한다. 그런데 악이 선의 가면을 쓰고 어떤 행위를 하게 되면 사회는 극심한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지금 우리 사회의 지도층은 좌파와 우파로 갈라져서 겉으로는 진보 혹은 보수라는 가면을 쓰고 있다. 게다가 그들은 국민의 삶이 어떻게 되든지 관심조차 없으며, 오직 자신들의 이익과 권력만을 추구하고 있다.

이것은 소위 사회 지도층이라고 불리는 정치인, 교수, 검사, 성직자들이 자신의 책무를 다하지 않고 사회를 분열시킨 결과이다. 진정한 진보와 보수는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고 이를 실천에 옮긴다. 성직자들은 또 어떤가? 온 국민이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에 전력을 쏟고 있음에도 오직 자신들의 세력 확장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 정치와 종교가 이러하니 다른 분야는 말할 것도 없이 모두 이기주의로만 치닫고 있다.


전 세계 유튜브 2억 뷰를 기록한 위대한 강연!

코로나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이때, 저자는 사회 지도층이 이익과 권력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는 걸 보며 개탄한다. 어디 정치뿐인가? 종교·경제·문화·교육을 좌지우지하는 지도층이 자기 진영만 옹호하는 집단이기주의를 꼬집으며 애꿎은 국민들이 거기에 속아넘어가지 않도록 그들의 실체를 낱낱이 드러낸다.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는 어느 때보다 개인의 건강과 행복이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여전히 과거의 관습과 관념에 사로잡혀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 책 『가면과 본색』은 우리 사회와 개인이 안고 있는 갖가지 모순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본다.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정치·사회·종교·경제·문화 등 전반을 아우르며 더 나은 세상으로 가기 위한 바른길을 제시한다. 우리를 옭아매고 있는 상식이라는 이름의 오랜 관습을 떨치고 모두가 자기 삶의 주인으로 우뚝 설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