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친구 보고서
2. 친구 아니야!
3. 비 오는 날의 전력 질주
4. 가식적인 김기민
5. 생리대 사건
6. 스파이의 반전
7. 하영이의 고백
8. 나를 뽑아 줘
9. 김기민, 토끼굴을 만나다
10. 질투심
11. 범?생이의 일탈
12. 두 번째 태백이
13. 솔직한 게 나았을까?
14. 나냐, 쟤냐?
15. 돌아온 보고서
작가의 말
작품 해설
출판사 서평
▶ 좌충우돌 친구 되기 프로젝트, ‘문제아 보고서’를 쓰다
-미래에 우리 아동청소년문학의 고전이 될 만한 작품을 선보이는 시리즈 30권으로 출간!
낯선 또래와 친구가 되는 것이 어렵지 않던 시절?이 있었다. 왁자지껄 떠드는 아이들의 목소리가 골목을 메우고, 아침마다 곳곳에서 친구의 이름과 함께 “노올자!” 하는 외침이 따라붙던 때 말이다. 같이 놀고, 싸우고, 화해하는 동안 ‘모르는 아이’는 ‘내 친구’가 되었다. 그리고 아이들은 세상 속에서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웠다. 하지만 요즘은 어떠한가. 우리 ...
▶ 좌충우돌 친구 되기 프로젝트, ‘문제아 보고서’를 쓰다
-미래에 우리 아동청소년문학의 고전이 될 만한 작품을 선보이는 시리즈 30권으로 출간!
낯선 또래와 친구가 되는 것이 어렵지 않던 시절이 있었다. 왁자지껄 떠드는 아이들의 목소리가 골목을 메우고, 아침마다 곳곳에서 친구의 이름과 함께 “노올자!” 하는 외침이 따라붙던 때 말이다. 같이 놀고, 싸우고, 화해하는 동안 ‘모르는 아이’는 ‘내 친구’가 되었다. 그리고 아이들은 세상 속에서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웠다. 하지만 요즘은 어떠한가. 우리 눈에 띄는 거라곤 휑한 골목길과 놀이터, 학교와 학원과 집을 오가며 빡빡한 일정을 소화해 내느라 바쁜 아이들의 종종거림뿐이다. 물론 이 와중에도 우정은 피어난다. 그러나 변변한 자기소개 없이도 은근슬쩍 무리에 끼어 놀다가 서로 친구가 되는 풍경은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집안 형편, 성적 등의 조건들을 고려해 친구를 사귀고, 무리와 어울리지 않는 친구는 배척하고, 사소한 장난과 오해로 깊어진 갈등은 화해로 이어지기보다 외면으로 마침표를 찍는다. 친구가 되어선 안 될 이유를 찾기 바쁜 아이들, 친구를 사귀지 못하고 홀로 섬처럼 외로이 지내는 아이들, 친구를 어떻게 사귀어야 하는지 모르는 아이들이 많은 사회는 결코 행복할 수가 없다.
이번에 에서 출간된 박완이 작가의 『문제아 보고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