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서문
1부 우리는 누가 행복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장 객관적인 행복
2장 생태순간평가
3장 정서 연구의 측정 문제
4장 주관적 웰빙 보고
5장 그러면 좋지 않겠니? 미래의 감정 예측
2부 좋은 감정 혹은 나쁜 감정
6장 전적응과 쾌락의 수수께끼 및 성질
7장 정신적 쾌락에 관하여
8장 통증에 관한 의문들
9장 기분 체계
10장 정서와 쾌락 경험
3부 성격과 개인차
11장 성격과 주관적 웰빙
12장 삶의 과제 참여와 웰빙
13장 자기 조절과 생활의 질
14장 정서 장애
15장 개인의 통제력과 웰빙
16장 쾌락적 적응
17장 웰빙의 성차
4부 사회적 상황
18장 행복의 원인 및 상관관계 대상
19장 친밀 관계와 삶의 질
20장 웰빙과 직장
21장 복지와 웰빙의 측정
22장 국가별 주관적 웰빙의 차이
5부 생물학적 관점
23장 불행의 생리학 및 병리생리학
24장 효용 평가의 정신생리학
25장 신경생물학은 인간의 감정에 대해 뭔가 알려줄 수 있을까?
26장 신경의 효용 계산에 관하여
27장 쾌락, 고통, 욕망, 그리고 불안
28장 행동 강화 및 억제의 신경 체계
필자 소개
찾아보기
과연 행복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웰빙의 주요 원천은 사회적 관계, 웰빙 연구의 정책적 함의에 주목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인 대상들을 중심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마이클 아가일(18장에 따르면, 사회적 관계가 웰빙의 주요 원천이며 결혼은 웰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이와 달리 소득은 “아주 작은 예측 변인”이며 하위 집단에서만 영향 관계를 드러내 대조적이었다. 친밀 관계에 주목한 마이어의 연구(19장는 결혼 자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결혼 생활의 질이며 좋은 결혼의 일반적 특징으로 공평과 친밀감을 꼽는다. “자신과 소유물에 대한 상호 공유, 정서적 지원을 주고받는 일, 서로의 웰빙을 증진하고 돌보는 일”이 모든 유형의 사랑 관계의 핵심이라고 분석한다.
집단주의와 개인주의의 장점을 결합할 수 있는 제3의 가치로서 공동체주의를 언급(19장하고, 민주주의 번영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웰빙감이 필요하다는 잉글하트의 가설을 소개(22장하며,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SES의 건강 위험성을 보여주는 광범위한 문헌을 검토하는(23장 작업은 웰빙에 관한 연구의 정책적 함의에 주목하게 한다. 또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과 특히 도파민의 분비가 (섭식과 관련한 행동 패턴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알코올과 마약 등 약물 통제와 관련한 정책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 내용도 눈여겨볼 만하다.(28장
한편 3부는 웰빙에 관한 개인의 차이를 가져오는 다양한 변인들에 관한 연구를 종합한다. 성격, 자기 조절, 삶의 과제 참여(웰빙의 생애 주기적 모델, 정서 장애, 통제력(학습된 무기력 전통의 연구에 초점, 쾌락적 적응(유리한 상황과 불리한 상황에서 보이는 감정 강도의 감소, 성차(性差 등이 그 대상이다. 필자들은 개인의 삶의 과정 전반에 걸쳐 변화하는 개인적,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과제에 지속 참여하는 것이 웰빙을 향상시키고(12장, 열망이나 신중함과 같은 전략적 상태의 동기적인 경험도 삶의 중요한 부분이며(13장 개인의 통제력은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