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또 하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조 서비스화
1장 제조 서비스화란 무엇인가
01 제조 서비스화의 필요성
02 제조 서비스화의 목적은 매출·이익 증대다
제조 기업 간 기술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 산업 간의 경계를 넘어 경쟁이 가속화되다 | 기술이 발달해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있다
03 수익성 개선만이 살길이다
04 제조 서비스화는 고객 맞춤형 전략
서비스화 매출 발생 방법에 따른 분류 | 서비스화 기능의 제공 방법에 따른 분류 | 고객 가치 변화와 서비스화 방법 | 서비스화의 종류(제품 서비스화/제조 서비스화 | 서비스화 개념 정의의 변화
05 제조 서비스화 도입 시기
제조 서비스화는 언제 도입해야 하는가 | 제조 서비스화는 어떻게 도입해야 하는가
2장 초불확실성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01 제품 수요 혁신이란
02 고객 욕구 파악은 필수 사항이다
고객의 욕구는 구체적으로 | 고객의 욕구는 정확하게 | 공급자가 아니라 사용자 입장을 고려해야 |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03 시장 변화 트렌드 파악
렌털 | B+ 프리미엄 |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 배달 | 언더독 | 스몰 럭셔리
04 언택트 시대의 소비자와 시장 확인
진화하는 소비자 | 떠오르고 퇴색하는 트렌드 | 새로운 위협과 기회 | 잠재적인 경쟁우위에 대한 시장 잠식과 단점 | 업그레이드 투자가 필요한 분야 |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 시장의 확대 및 축소 | 향상된 시장 지위를 요구하는 틈새시장 | 소비자와 공감하는 마케팅
3장 가치를 사는 소비자
01 가치의 개념
서비스화는 제품 가치를 높여주는 전략 | 가치란 무엇인가 | 가치와 가치 소비 | 가치 구조 | 가치 측정 레이더 | 고객 가치와 경험 사이클 |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02 가치의 활용
고객 가치 증대의 기본 방향 | 고객 가치의 실제적 개념 | 가치 경영 = 고객 가치 + 기업 가치 + 종업원 가치 | 가치 경영의 접근 방법 | 소비자의 심리에 따라
최근 IoT 장착, 인공지능 설치 등을 통해 제품 사용 방법의 진화, 서비스 방법과 내용 추가, 기술 추가, 기능 보완과 변화 등을 제공하는 제품들이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제조업체가 판매 시점에서의 가치 창출로는 생존을 보장하기 어려운 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제조업은 편리성, 안정성, 편안함, 스피드, 다양성 등 추가 가치를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서비스하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발전해야 한다.
가치 창출 영역이 판매 시점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한정하지 않고 사업 활동과 비즈니스 모델 전반(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제품 판매 시 소비자의 욕구에 적합한 가치 등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제품 판매만 고민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제품 사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할 때 소비자가 스스로 찾는 제품(서비스으로 성장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