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사회적 가속 이론
1장 사회적 가속이란 무엇인가
2장 사회적 가속의 동력
3장 사회적 감속이란 무엇인가
4장 왜 감속 아닌 가속이 일어나는가
5장 이것은 왜 중요한가: 가속, 그리고
2부 ‘세계내존재’의 변형사회적 가속과 현대 비판이론들
6장 비판이론의 요건
7장 가속과 ‘의사소통 조건 비판’
8장 가속과 ‘사회적 인정 조건 비판’
9장 신종 전체주의로서의 가속
3부 사회적 가속의 비판이론 개요
10장 시간적 조건에 대한 세 가지 비판
11장 기능주의적 비판: 비동시화의 병리
12장 규범적 비판: 이데올로기의 재조명, 은폐된 사회적 시간 규범의 폭로
13장 윤리적 비판 1: 근대성의 깨진 약속
14장 윤리적 비판 2: 소외의 재조명, 왜 사회적 가속이 ‘소외’를 낳는가
결론
참고문헌
우리 삶을 지배하는 사회적 가속
패스트푸드, 스피드 데이트, 짧은 낮잠, 드라이브 스루 장례식…. ‘시간 양식’에 초점을 맞추고 보면 우리의 모든 행위와 지향이 시간 규범과 규제, 기한 등 근대 자본주의사회의 명령에 조율되고 순응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윤리적 체제에서 점점 자유로워지고 있는 근대적 주체가, 시간 체제에서는 더 엄정한 규제를 당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시간은 탈정치화되어 있어 토의되거나 이론화되지 않는다. 그래서 저자가 제시한 키워드는 ‘사회적 가속’ 논리다. 사회 전체가 점점 속도를 더하고 있지 않은가? 이상할 정도로 쉽게 문제가 풀린다. 시간 구조는 우리 사회의 미시 차원과 거시 차원을 연결하고, 우리 삶의 구조와 질을 들여다보게 한다. 우리를 지배하는 시간 구조가 비롯된 근대성 개념과 그 ‘가속’ 논리를 따라가면, 좋은 삶을 누릴 우리의 역량을 저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습을 드러낸다. 그것은 소외이다.
삶의 질을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
가속은 소외를 낳고, 소외는 호네트의 ‘인정 구조’와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구조’를 왜곡시킨다. 남에게 인정받지 않고 남과 소통하지 않는 삶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삶이다. 소외가 필요하고 좋다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사회적 소외는 우리를 좋은 삶에서 멀어지게 한다. 소외를 열쇠로 사회적 가속 문제를 풀면 이데올로기와 허위욕구 개념도 재해석하고 활성화할 수 있다. 사회적 가속 이론에 따른 좋은 삶이란 소외되지 않은 삶이다. 그러면 소외되지 않은 삶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삶이며, 어떻게 해야 그렇게 살 수 있을까? 이 책 말미에는 소외에서 벗어난 경험의 순간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 순간들은 우리 삶의 질을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공할 것이다. 더불어 그 구체적인 방법도 어렴풋이.
근대적 삶에 대한 시론
저자는 이 책을 “근대적 삶에 대한 하나의 시론”이라고 소개한다. 과학적 또는 철학적 엄밀함을 따지는 책이 아니라는 말이다. 저자는 사회(철학이 마땅히 물어야 할 질문으로 후기 근대사회로 일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