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8
도화 동물원이 좋아요 10
특별한 원숭이, 안토니우스 26
애니멀 에코 파크는 나빠요 55
원숭이 우리 안에서 82
수상한 닥터 리 101
안토니우스, 도망쳐! 115
위험한 비밀 실험실 1 48
행복하게 살 권리 174
동물들과 마음으로 대화하는 소년 태이와
자유를 꿈꾸는 원숭이 안토니우스의 우정,
마음을 나누는 두 친구를 통해 던지는 질문
동물원은 누구를 위한 공간일까?
동물원에 가면 다양한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동물들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원에 사는 동물들은 행복할까요? 동물원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걸까요?
인간과 동물의 우정을 통해
동물원은 누구를 위한 공간인지 질문하는 동화
주인공 태이는 말보다 마음으로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여덟 살 소년입니다. 특별한 원숭이 안토니우스는 태이에게 먼저 신호를 보냅니다. 서로 말은 통하지 않지만 마음을 나누는 데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태이가 좋아하는 오래된 영화(에서 인간과 외계인이 손가락을 맞대고 교감하는 것처럼 말이지요.
태이와 안토니우스가 만나는 공간은 작은 도시에 있는 한적한 동물원입니다. 이곳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닥터 리가 나타나 동물들이 받는 고통이 커집니다. 태이는 동물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지만 결코 쉽지 않습니다.
동물원은 인간을 위해서 만들었다
vs
동물원은 동물들의 집이다
동물원은 야생 동물을 도시에서 관람할 수 있게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하고 동물원에서 나고 자란 동물들을 책임지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원을 유지할 것이냐 폐쇄할 것이냐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최근 들어 “동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동물원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화 《내 친구 안토니우스》는 이런 목소리와 결을 같이 하는 작품입니다.
통합적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
2018년에는 초등학교 3, 4학년에게 적용
2018년부터 초등학교 3, 4학년 교과과정에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은 ‘통합적 사고’입니다. 각 교과별, 단원별 구분에 갇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