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어린이, 일하는 어린이, 전쟁에 참여하는 어린이까지, 세계 속 어린이들의 삶을 담았다. 어린이들에게 왜 권리가 필요한 것인지, 또 그 권리에 해당하는 사항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행복해져야 하는 이유를 찾도록 구성했다. 여기에 쉽게 풀어쓴 유엔아동권리협약을 더해 인권에 대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만들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어린이 독자들이 다른 어린이들의 삶을 이해하고 인권에 대해 공부하면서 행복을 꿈 꿀 수 있기를 바란다.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책,
『세계 어린이를 위한 소중한 약속』
어린이가 알아야 하는 어린이의 권리
유엔아동권리협약은 1989년 유엔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어 191개 나라가 가입한 것으로, 54개의 조항을 통해 어린이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모두의 약속이다. 만약 어떤 국가에서는 국가법이 어린이의 권리를 좀 더 보장하고 있다면 그를 따르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아동권리협약을 따라야 한다.
어린이는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고, 문제 해결 능력도 부족하다. 따라서 어린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어른들에게 보호 받으며, 교육에서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이를 지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권리에 대해 공부해야만 한다. 자신이 왜 소중한 존재인지, 또 왜 자신이 존중받아야 하며, 보호 받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깨달아야 한다. 그래야만이 자신의 권리를 마땅히 누릴 수 있는 삶의 주체자로 자랄 수 있으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어울림을 알고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통해 인권을 보호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린이 스스로가 자존감과 인권 의식이 높아져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꾸려갈 수 있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스스로 가진 권리를 알려주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돌아볼 수 있도록 세계의 여러 나라에 살고 있는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