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이야기를 탄생시킨
백구의 감동을 다시 한 번!
내가 아주 어릴 때 만나 우리 집에 살던 백구
해마다 봄가을이면 귀여운 강아지 낳았지
...
내가 아주 어릴 때에 같이 살던 백구는
나만 보면 괜히 으르릉 하고 심술을 부렸지
긴 다리에 새하얀 백구
김민기 작사·작곡, <백구>(1993
엄마 아빠들에겐 익숙한 옛 가요 <백구>는 우리에게 백구가 어떤 이미지로 자리잡고 있는지 정확히 그리며,‘돌아온 진돗개 백구’의 이야기와 함께 우리 가슴속에 백구의 추억을 심어 준 곡이다. 이토록 친숙하고 살가운 백구를‘오수의 개’,‘플란다스의 개’와 함께 명견의 반열에 오르게 한 백구의 감동 실화는 지금도 여전히 우리에게 여운을 남긴다. 백구는 왜 그토록 먼 길을 거슬러 주인에게 돌아왔을까? 백구에게도 사람과 똑 닮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백구의 손자견은 뮤지컬 <하얀 마음 백구>에 출연하며 어린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공연이 막을 내리고 난 몇 년 후, 백구가 병들고 헐벗은 모습으로 거리를 떠도는 모습이 방송에 포착됐다. 작가 최진우는 많은 어린이들에게 웃음과 희망을 주었던 백구가 버림을 당하고 잊힌 모습을 보고 <백구야, 너를 믿고 달려 봐!>를 집필하기 시작했다. 작가의 염원대로, <백구야, 너를 믿고 달려 봐!>를 통해 백구 이야기가 다시금 독자들의 마음속에 온기를 전할 수 있기를 바라 본다.
진정한 반려의 의미, 정의 의미를
백구와 함께 배워 봐요!
인도의 민족 운동 지도자이자 정신적 지주였던 마하트마 간디는‘한 나라의 위대함을 동물을 대하는 태도로 판단할 수 있다.’라는 명언을 나긴 것으로도 유명하다. 생명을 소중하게 다루는 마음이야말로 고귀한 인성이며 성숙한 국민 의식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반려 동물을 단순한‘애완 동물’로 대우하지 않고 그들의 의지와 습성, 고통을 이해하며 그들이 주는 즐거움의 가치를 이해해야 된다. <백구야, 너를 믿고 달려 봐!>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정을 나누는 기쁨과 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