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당신은 죽었는데 어떻게 소비자와 대화하나요?
포지셔닝 전략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어요
경쟁하지 말고 ‘존재’하세요!
최고 신념 책임자Chief Belief Officer의 탄생
1부 프레젠싱: 경쟁하지 말고 ‘존재’해요!
| Chapter 1 | 세계관을 가진 인격 브랜드
“인간적 특성을 가진 브랜드가 최고의 차별화이다”
| Chapter 2 | 프레젠싱이란?
존재의 특성 ① 왜 좋아하는지 설명하기 어렵죠
존재의 특성 ② 남보다 잘나야만 좋아하는 건 아니에요
프레젠싱의 정의
한국말로 콩깍지
그렇다면 왜 ‘Presence’란 단어를 활용했냐고요?
디지털 인격 브랜드는 실제가 아니라 체감이에요
포지셔닝 전략과의 차이점은?
| Chapter 3 | 소비자에게 존재적 가치를 선사해요
살아 있는 이유, 살아가는 이유
삶의 이유는 세상에 대한 관점(세계관에서 출발합니다
브랜드가 당신의 삶에 관점을 제시해요. 가볍고 멋지게!
함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존재적 가치가 형성됩니다
소비자는 마음속에 존재적 가치를 유지하려 해요
소유가 아니라 존재가 브랜드를 정의해요
상품은 이제 트라이브를 위한 무기를 제공하는 것!
Dare to Presence
| Chapter 4 | 존재의 돌을 모아 인격을 창조해요!
존재의 돌
① 마인드 스톤: 세계관을 가질 수 있는 능력
세계관의 다섯 가지 특징
히어로(선망의 대상: 세계관의 첫 번째 요소
인간상: 세계관의 두 번째 요소
행동 유발: 세계관의 세 번째 요소
② 하트 스톤: 기질(감성을 가질 수 있는 능력
2부 나이키????애플????BTS: 이 브랜드들의 세계관, 궁금하죠?
| Chapter 5 | 나이키의 세계관과 기질
나이키의 세계관으로 입장하기 전에
나이키의 시작
나이키의 초기 TV 광고
나이키 세계관의 본격적인 시작: Just Do It!
나이키 세계관의 히어로는?
최근 나이키 세계관의 미세한 변화가 있다고요?
인스
소비자는 왜 애플, BTS, 나이키를 좋아하는가? 살아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브랜드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살아 있는 브랜드는 거의 없다. 그렇다면 살아 있는 브랜드는 또 무엇인가? 우리는 가족, 연인, 직장 동료 등을 보며 살아 있다고 느낀다. 하지만 우리가 브랜드를 보고 살아 있다고 느끼는 경우는 드문데 이는 소비자와 대화하는 브랜드는 찾아보기 힘들다는 반증이다. 따라서 《경쟁 너머 존재》에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애플, BTS, 나이키를 통해 살아 있는 브랜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경쟁 너머 존재》에서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창조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담고 있다. 경쟁이 아닌 존재의 가치 그리고 그것이 가져다 주는 이점, 그 이점을 애플, BTS, 나이키라는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포지셔닝 전략은 한계에 다다랐다. 이제 브랜드의 세계관을 창조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