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entation 왜 린 스타트업인가?
Start 누가 린 스타트업을 활용해야 하는가
Action 01 스타트업과 비즈니스 모델
Action 스타트업이란?
Action 비즈니스 모델이란?
Action 반복가능하고 확장시킬 수 있는
Action 02 실패를 최소화하라
Action 스타트업의 위험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것
Action 스타트업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
Action 실패 최소화 전략, 린 스타트업
Action 03 핵심개념을 이해하라
Action 스티브 블랭크의 고객개발방법론
Action 에릭 리스의 린 스타트업
Action 린 스타트업의 핵심개념
Action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 캔버스
Action 린 스타트업의 운영구조
Action 04 린 보드를 작성하라
Action 3분 내 사업 소개하기
Action 린 보드 작성하기
Action 린 보드 작성사례
Action 스토리텔링으로 설명하라
Action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라
Action 05 고객을 정의하라
Action 대상 고객 선정하기
Action 대상 고객을 구분하는 이유
Action 고객 세분화 실행의 현실적 어려움
Action 최우선 거점고객을 선정하라
Action 만 명의 그저 그런 고객보다 백 명의 ‘와우’ 고객이 낫다
Action 단 한 사람을 생각하라
Action 06 가설을 설정하라
Action 고객 문제를 정의하라
Action 문제 대안을 정의하라
Action 고유가치를 제안하라
Action 제품 카테고리를 만들어라
Action 솔루션을 제시하라
Action 기술 중심 제품일수록 고객 문제에 집중하라
Action 린 보드, 적는다고 다가 아니다
Action 07 문제를 검증하라
Action 고객 인터뷰를 하는 이유
Action 고객 인터뷰의 핵심
Action 고객 인터뷰를 위한 시나리오
Action 고객
성공한 기업들의 비밀, 린 스타트업
유튜브, 트위터, 자포스, 드롭박스 등 실리콘밸리에서 창업에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린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린 스타트업이란 창업자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빠르게 만들어 시장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제품을 혁신하는 벤처 경영전략을 말한다.
쉽게 말해 과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거친 후 완성도 높은 제품을 개발했다면, 린 스타트업은 창업자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먹힐지 시제품으로 먼저 테스트해보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완제품을 개발한다. 창업과정에서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경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린 스타트업이 주목받자 우리나라의 창업자와 기업들도 이를 경영 현장에 적용하려고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스타트 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데다, 실리콘밸리와 대한민국의 정서가 달랐기 때문이다. 창업자와 기업들은 한두 번 시도하다가 포기하기 일쑤였다.
20대에 이미 벤처기업을 창업해 11년 만에 매각한 경험이 있는 저자는 린 스타트업 강의를 진행하며 한국 실정에 맞춘 가이드북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게 탄생한 게 《린 스타트업 바이블》이다.
저자의 창업 경험과 수년간 창업자들을 멘토링하며 얻은 노하우를 14단계로 정리하였고, 실제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한 질문과 답변을 담은 Q&A,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담은 DO IT, 창업 과정에서 되짚어봐야 할 문제들을 제시한 ‘토론해봅시다’ 등 창업자들이 실제로 부딪히는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했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신사업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한 번쯤 읽어야 할 창업 필독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