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착한 역사의 함정
제1장 | 우리 역사의 두 가지 가정: 전략적 사고가 필요했던 순간
1. 17세기 명·청 교체기에 조선이 만주족 편에 섰더라면? / 2. 14세기 원·명 교체기에 고려가 요동을 차지했더라면?
제2장 | 성장판이 닫혀 있던 조선
1. 잘못 설정된 조선의 건국이념 / 2. 스스로 난쟁이가 되고자 한 조선의 지배계층 / 3. 기술선진국이던 조선, 산업혁명의 흐름을 놓치다 / 4. 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한 조선 / 5. 조선의 불찰로 탄생한 톈진조약 / 6. 이순신 장군이 위대한 진짜 이유 / 7. 식민지근대화론의 허구성
제3장 | 전략적 사고를 위한 역사 다시 읽기: 논쟁이 필요한 역사적 사건에 관한 질문
1. 고구려는 왜 백제의 위기를 외면했을까 / 2. 신립은 왜 새재를 버리고 탄금대로 갔을까 / 3. 명이 조선을 구했는가, 조선이 명을 구했는가 / 4. 병자호란 때 조선군의 작전이 엉망이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 5. 후기 조선통신사는 왜 중단되었을까 / 6. 세계 유일의 자생 기독교인 조선 천주교는 어떻게 가능했을까 / 7. 동학혁명 때 청나라에 원병을 청한 이유는 무엇일까 / 8. 고종은 왜 러시아공사관으로 피신했을까 / 9. ??조선책략??이 청나라의 발등을 찍었을까
제4장 | 전략형 인재를 위한 역사 다시 읽기: 불편한 진실을 알아야 전략이 보인다
1. 삼국의 몰락 / 2. 계백 부대는 최후 결전을 벌인 결사대가 아니다 / 3. 위화도 회군 4불가론은 궤변 / 4. 파국의 씨앗이 된 임진왜란 논공행상 / 5. 이겼다는 신미양요에 숨겨진 진실 / 6. 러일전쟁의 전쟁터가 된 조선 / 7. 가쓰라 ? 태프트밀약 전후 미국과 일본의 움직임 / 8. 원세개의 9년 전횡 / 9. 항일무장투쟁의 전술적 승리와 전략적 한계
맺음말. 역사교육을 혁신해야 한다
살아 있는 역사교육으로 전략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라
살다 보면 누구나 순간의 선택이 운명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순간을 맞게 된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최적의 대안을 모색하는 능력, 즉 전략적 사고능력이다. 그렇다면 전략적 사고능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전략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사교육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해방 이후 현재까지 우리 역사교육은 역사적 사건의 내용과 발생 순서를 단순히 외우는 암기식이었기에 전략형 인재 양성에 실패했다. 이 책은 오늘날처럼 국제질서가 재편되는 과정에서는 안일한 역사교육으로 인한 대가를 매우 크게 치를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이 책은 지금도 논쟁거리가 되는 역사적인 사건의 원인과 배경, 책임에 관해 활발히 토론함으로써 역사의 중대한 고비에 선조들이 내린 결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중대한 역사적 사건이 발생했던 당시의 지도층이 실제 역사와 다른 의사결정을 내렸더라면 국가와 민족의 운명이 어떻게 바뀌었을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또 다른 실패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도층의 책임과 자격이 무엇인지도 알게 된다는 것이다.
18가지 역사적 사례에 대해 전략적 관점에서 재해석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역사교육의 혁신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 역사에서 매우 중요했던 18가지 사례를 제시한다. 그리고 전략적 관점에서 이들 사례를 다시 해석해 볼 것을 권한다. 660년 백제가 나당연합군의 공격을 받아 멸망 위기에 몰렸을 때 동맹국 고구려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충군애민의 기치를 내세운 동학혁명이 일어나자 청군을 불러들이고 이로써 일본이 조선을 장악할 수 있는 길을 스스로 활짝 열어준 조선 조정의 어리석음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저자는 이 같은 질문을 던지며 독자들의 전략적 사고능력을 일깨우고자 시도한다.
한편 조선이 세계적인 장수 왕조라는 점을 내세워 조선의 국가 시스템이 우수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