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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의 문화마케팅
저자 진종훈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09-10-30
정가 14,000원
ISBN 9788926804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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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의 개념
2. 문화마케팅의 개념
가. 문화마케팅의 출현 배경
나. 문화마케팅
다.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
라. 우리나라의 기업문화마케팅 활동 현황
마.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
바. 문화마케팅의 필요성
사. 문화마케팅의 효과
아. 문화마케팅의 역할
3. 기업이미지의 개념
가. 이미지의 개념
나. 기업이미지의 개념과 특성
다.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라. 기업이미지의 목적과 기능
4. 소비행동의 개념
가. 소비자의 의사결정단계
나. 구매의도와 전반적 기업이미지의 관계
다. 구매의도의 중요성
Ⅲ.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가. 문화마케팅과 기업이미지에 대한 연구 가설
나. 소비행동에 대한 연구 가설
3. 표본 추출과 자료 수집
4. 분석방법
Ⅳ. 자료 분석 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가. 기업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나. 소비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 문화마케팅에 대한 인식
가. 문화마케팅에 대한 인식
나. 문화마케팅 유형에 따른 인식
4. 가설의 검증
가. 가설 1의 검증
나. 가설 2의 검증
다. 가설 3의 검증
라. 가설 4의 검증
마. 가설 5의 검증
바. 가설검증 결과요약
Ⅴ.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시사점
3.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6
참고문헌
설문조사지
출판사 서평
현대사회는 무한 경쟁 속에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 상황에서 가장 일반화된 것이 제품의 품질과 기술 수준인데 이런 요소로는 차별화 요인으로 부각시키기에 어려운 상황이다. 그리하여 차별화 요인으로 차별화된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제품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즉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기업이미지가 좋은 기업의 제품들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요인이 차별화된 기업이미지로 변화하면서 소비자와 기업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차별화된 기업이미지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대사회는 무한 경쟁 속에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 상황에서 가장 일반화된 것이 제품의 품질과 기술 수준인데 이런 요소로는 차별화 요인으로 부각시키기에 어려운 상황이다. 그리하여 차별화 요인으로 차별화된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제품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즉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기업이미지가 좋은 기업의 제품들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요인이 차별화된 기업이미지로 변화하면서 소비자와 기업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차별화된 기업이미지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기업들은 차별화된 기업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형성시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는데, 그중에서 기업들은 문화를 활용한 문화마케팅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사의 기업이미지를 제고하고 더 나아가 기업의 목적인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의 광고, PR에 식상해진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서 문화를 활용하는 것이다.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문화와 체험이 결합한 특성을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것으로써 문화를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문화의 시대라고 일컫는 시대에 기업과 고객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기업의 문화마케팅 실행유형을 각각 3가지로 나누고 고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