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미디어 기업의 경영 환경
01 미디어 산업과 미디어 경영의 이해│이상우
02 미디어 시장의 융합과 경쟁│류민호
03 미디어 상품과 서비스의 이해│홍성철
04 미디어 경영의 경제학적 기초│장병희
제2부 미디어 기업의 경영 전략
05 미디어 기업의 사업전략│이문행
06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최세정
07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과 글로벌화│박주연
제3부 미디어 기업의 경영관리
08 미디어 기업의 조직 관리│김영규
09 미디어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곽규태
10 미디어 기업의 재무관리│김성철
11 미디어 기업의 마케팅관리│정윤혁
12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안정민
미디어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지다
컨텐츠, 플랫폼, 디바이스 산업의 진화와 융합
최근 미디어 생태계에 대격변이 일어나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새로운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근거로 한 글로벌 미디어 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미디어 영역 밖에 있었던 GAFA, 즉 구글 Google, 애플 Apple, 페이스북 Facebook, 아마존 Amazon 등의 미국 기업들이 콘텐츠, 단말기, 플랫폼 그리고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산업의 전 영역에 걸쳐 패권을 행사하고 있다. 이 기업들은 단순히 미디어 산업에 뛰어든 것이 아니라 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의 지평을 열고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개척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등장한 OTT 서비스, 웹드라마, 모바일 뉴스 큐레이팅 등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들이나 IPTV, 스마트TV, DMB 등 다양한 신규 매체는 기존 미디어와 스마트 미디어의 융합과 경쟁 속에 태어났다.
미디어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격화된 경쟁 하 공익성과 수익성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
비록 미디어 기업이 전달하는 것은 문화 상품으로서 공공재의 성격을 띠기도 하지만 미디어 기업은 기업으로서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하다. 미디어 경영의 핵심 과제는 효율적인 기업 경영(수익성과 미디어 산업의 특수성(공익성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미디어 기업의 경영과 관련한 논의는 최근 들어서야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만큼 미디어 시장에서는 공익성이라는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했던 것이다. 문화적 특수성이 지나치게 강조되어왔던 미디어 기업에 일반 경영학적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해 미디어 기업의 경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미디어 경영 이론이나 미디어 경영 방법론을 연구하기 어렵게 느껴졌던 것이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기업들의 등장이 가시화되면서 미디어 기업에 과거의 공익적 가치만 강요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