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국어라는 들꽃밭
1 ?느낌을 나타내는 감각적인 표현들
_ 재미가 톡톡톡 (교과서 1단원
2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이해하기
_ 문단의 짜임 (교과서 2단원
3 ‘높임 표현’의 규칙을 이해하기
_ 알맞은 높임 표현 (교과서 3단원
4 ??편지 쓰는 형식과 순서를 익히기
_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교과서 4단원
5 설명하는 글의 중요한 내용을 간추리기
_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교과서 5단원
6 일이 생긴 원인과 결과의 관계 알기
_ 일이 일어난 까닭 (교과서 6단원
7 국어사전에서 낱말 찾기
_ 반갑다, 국어사전 (교과서 7단원
8 글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견을 알아차리기
_ 의견이 있어요 (교과서 8단원
9 글 속의 모르는 낱말과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기
_ 어떤 내용일까 (교과서 9단원
10 ‘시’와 ‘이야기’의 다른 점
_ 문학의 향기 (교과서 10단원
11 작품 속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 살피기
_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교과서 11단원
12 아는 내용과 겪은 일을 떠올려 글 읽기
_ 중심 생각을 찾아요 (교과서 12단원
13 자기 경험을 글로 쓸 때 주의할 점
_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교과서 13단원
14 감각을 살려서 시를 읽고 쓰기
_ 감동을 나타내요 (교과서 14단원
15 예절을 지켜서 대화하기
_ 바르게 대화해요 (교과서 15단원
16 진심이 담긴 쪽지 쓰기
_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 (교과서 16단원
17 읽은 책을 소개하고 독서 감상문 쓰기
_ 글을 읽고 소개해요 (교과서 17단원
18 글의 흐름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쓰기
_ 글의 흐름을 생각해요 (교과서 18단원
19 극본을 소리 내어 읽고, 그럴듯하게 연기하기
_ 작품 속의 인물이 되어 (교과서 19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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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와 수필로
창의융합 교육을 실현한
대안 ‘초등 국어’ 교과서!
‘초등 국어 교과’를 ‘아동문학’으로 배울 수 있을까? 그렇다. <로로로 초등 과학>과 <로로로 초등 수학> 시리즈에 이어서, 이 ‘국어’ 시리즈가 또다시 실현했다. 초등 국어 교과서의 학년별 전 단원을 아동문학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초등 국어 교과서에서 배우는 핵심 교과 내용을 ‘동시’와 ‘수필’로 배우고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따라서, 우리 어린이 독자는 이 책의 각 장에 수록된 ‘국어 동시’를 읽으면서, 현행 초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별 핵심요소를 직관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다. 또한, 독자는 각 장의 ‘국어 수필’을 읽으면서 단원별 국어 지식을 맥락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더불어, 각 장 끝에 내놓은 서술형 문제들은 우리 어린이 독자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코너다. 결국, 이 책은 ‘국어 개념+동시’ ‘국어 학습+수필’ ‘국어 창의력+(서술형 문제’라는 세 가지 화음으로써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계의 화두인 ‘창의융합 교육’을 신선하게 실현해냈다.
‘딱딱한’ 교과서를 뛰어넘는
‘재미있고 쓸모있는’ 교과서
교과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지식을 엄정하게 표현해내기에 딱딱하다. 최근 스토리 텔링으로써 구성하려는 노력이 있음에도, 여전히 교과서는 ‘쓸모’는 있어도 ‘재미’는 없다. 반면, 전혀 새로운 대안 교과서인 이 <로로로 초등 국어> 시리즈는 ‘쓸모’에 ‘읽는 재미’를 더했다. 초등 국어의 단계별 지식과 학습 활동을 ‘동시’와 ‘수필’로써 ‘이야기’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초등 국어 교과서의 각 단원을 그 차례에 맞추어 아동문학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게 하는 힘이 있다. 어린이 독자의 관심을 끄는 그 힘은 독해력으로 이어진다. 글로 된 문장을 읽어내는 능력 말이다. 모든 공부는 독해력에서 비롯된다. 간혹, 어린이 독자들은 ‘글 읽기’의 통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