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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컨텐츠 크리에이터 : 실제 사례로 본 컨텐츠 제작 핸드북 - 나남신서 2065
저자 천현숙
출판사 나남출판
출판일 2020-11-05
정가 24,000원
ISBN 9788930040655
수량
머리말 5


제1장 컨텐츠가 온다

01 배경 13
1 비용 13
2 미디어 환경 15
3 커뮤니케이션 방식 19

02 유형 23
1 상업적 컨텐츠 23
2 사회적 컨텐츠 27

03 컨텐츠 테크놀로지 29
1 마케팅 30
2 법률 39
3 회계 55






제2장 컨텐츠를 어떻게 만들까?

01 벗어나기 65
1 기대 위반 67
2 정확한 앎 78
3 상상력 80
4 경험 83
5 관찰 86

02 경험하게 만들기 91
1 보편적 감성 94
2 진정성 102

03 가치 더하기 107
1 사회적 가치 109
2 문화적 가치 118
3 상징적 가치 125

04 불완전하게 하기 133
1 상호작용 133
2 자발성 143

05 재미있게 하기 149

06 기억되게 만들기 159
1 정곡 159
2 여운 163
3 반전 166
4 생명력 168

제3장 컨텐츠엔 어떤 종류가 있을까?

01 스토리 컨텐츠 175
1 스토리 175
2 스토리 내용 180
3 스토리 요소 187

02 경험 컨텐츠 199
1 경험의 유형 199
2 경험 요소 212

03 문화 컨텐츠 223
1 문화 수요 224
2 문화 컨텐츠 유형 226

04 게임 컨텐츠 239
1 게이미피케이션 240
2 보상 240
3 경쟁 243
4 게임 유형 245

05 영상 컨텐츠 255
1 다큐멘터리 255
2 페이크 다큐멘터리 259
3 다큐드라마 263
4 드라마 265
5 단편 영화 269
6 애니메이션 273
7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276
8 실루엣 애니메이션 278
9 CG 애니메이션 280
10 인터랙티브 무비 283
11 소셜 무비 284
12 뮤직비디오 287
13 바이럴 영상 290

06
해제

컨텐츠의 시대, 컨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바야흐로 컨텐츠가 돈이 되는 시대가 도래했다. 모바일 기기가 보급되면서 사람들이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적은 비용을 들이더라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자연스레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열기 또한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컨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이 책《컨텐츠 크리에이터》는 그 고민을 말끔하게 날려버릴 컨텐츠 제작 안내서이다. 20년 넘는 세월을 광고업계 최전선에서 활약했고, 현재 강단에서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는 천현숙 교수가 광고의 영역을 넘어 창조적인 컨텐츠 제작에 관련된 문제들을 상세하게 풀어냈다. 수많은 사례를 활용하여 컨텐츠의 개념부터 컨텐츠의 유형, 그리고 인기 있는 컨텐츠를 만드는 비결까지, 오늘도 창작의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알차게 담았다.

편견에서 벗어나 새로운 컨텐츠를 창조하라
‘컨텐츠’라 하면 일반적으로 영상, 그림, 음악, 텍스트 등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더 이상 그 틀 안에 갇혀선 안 된다. 저자는 이제 특별한 경험이나 전해지는 이야기처럼 창조적 결과물이라면 그 무엇이든 컨텐츠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컨텐츠를 전달하는 형식인 ‘미디어’ 역시 TV나 PC, 모바일 등 기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길가에 세운 전봇대도, 하늘 높이 날리는 종이비행기도 모두 미디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크리에이터는 그만큼 더 다양한 요소를 컨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컨텐츠의 외형 이외에도 내용에 대한 편견도 벗어버릴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소비자가 컨텐츠를 ‘좋아하도록’ 만들고자 한다. 그러나 더 관건은 컨텐츠를 ‘좋아하는 것 자체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데서 벗어나 소비자를 메시지 쪽으로 잡아당겨야 한다. 메시지도 명확할 필요는 없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제시하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