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교육에 대한 생각을 바꿀 시간
1장 독일 : 공부를 잘해야 성공하는가?
100년이 넘어도 튼튼한 집
학교 앞에서 아이들을 기다리는 부모들
최고점보다 중간 점수를 선호하는 사회
공동체를 위한 공부
5학년 때 진로가 결정되는 독일의 학제
독일에는 엘리트 대학이 없다
한국, 세계에서 가장 높은 대학 진학률의 그림자
어떤 직업을 가져도 지속 가능한 삶
독일 직업교육의 핵심, 마이스터
18세면 독립을 하는 독일 아이들
독일의 교육철학, 빌둥
자연스러움을 중요하게 여기는 독일 교육
대학 졸업장이 없어도 행복한 사회
2장 영국 : 교양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호그와트 식당의 모티브가 된 옥스퍼드대
글쓰기와 토론을 중심으로 한 교육
영국에는 객관식 문제가 없다
비판 능력을 강조하는 영국의 수업
영국 정치가의 산실, 옥스퍼드 유니언
기다릴 줄 아는 태도
가정에서의 젠틀맨 교육
시험이 없어도 공부하는 이유
예체능을 강조하는 영국의 사립학교
노블레스 오블리주, 리더의 조건
사립학교 아이들의 하루 일과
자율과 규율의 관계
모든 교육의 시작은 가정에서
3장 미국 : 혁신 교육은 어디에서 오는가?
벤처 기업에서 만난 친구들
미국의 교육제도
공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
미국의 사립학교가 제공하는 우수한 교육
평준화 교육이 아니라 평등한 기회
그들이 학교에 기부를 하는 이유
벤처 사업가가 운영하는 학교
미래형 학교인가 교육 실험인가
혁신의 비밀, 자유 의지
끊임없이 도전해 보게 하는 미국 교육
엘리트 교육은 사라져야 하는가
4장 싱가포르 : 효율적인 교육이란 무엇인가?
영국 학생들을 닮은 싱가포르 학생들
리콴유의 그늘
싱가포르의 선별적 엘리트 교육제도
평준화인가 능력 중심의 성과주의인가
교육은 정치가 아니다
세계를 누비는 인재를 키워 내는 글로벌 교육
대통령 장학생
싱가포르 최
◎ 교육의 차이는 어떻게 다른 인재를 만들까?
저자가 다른 나라의 교육을 비교 분석한 것은 그들의 제도를 따라하자는 것이 아니다. 다른 나라에서 효과를 얻었다고 해서 우리나라에도 똑같이 작동하리라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다. 그는 오히려 교육 강국들이 어떤 사회적 맥락에서 그런 교육정책을 채택했는지를 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독일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게 해 주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한다. 공동체를 중시하는 독일은 ‘이 사회에서 내가 맡은 부분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이 학문적으로든 직업적으로든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을 찾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다. 독일 학생들은 반드시 대학을 가야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직업을 갖던 지속 가능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는 데 집중한다. 이는 기술직을 중요시 하는 독일 경제 구조와도 연관되어 있다.
문화의 나라 영국은 교육을 통해 배려하는 교양인을 키우고자 한다. 자신의 지식과 의견을 드러낼 수 있는 논술형 시험은 균형잡힌 교양인이 되기 위한 훈련이기도 하다. 교수와도 스스럼없이 토론할 수 있는 문화가 영국 교육이 가지는 큰 힘이다. 특히 영국 사립학교들은 ‘책임감’ 있게 ‘교양’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소 엄격한 규율을 부여하기도 한다.
자유 시장경제의 논리를 존중하고 나눔과 자유를 옹호하고 격려하는 미국에서는 교육에 있어서 모두에게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평등을 지향하지만, 기회를 받은 이상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점에서 철저히 자본주의 논리를 따르고 있다. 혁신과 창조 위에 세워진 미국은 학생들에게 도전정신과 자유의지를 강조한다.
자원이 부족했던 신생 독립국 싱가포르가 살아남기 위해 택한 방법은 ‘유능하고 깨끗한 엘리트’들을 만들어 이들이 정치를 비롯한 사회 각계각층의 주요 위치에서 나라를 이끌어가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래서 철저하게 능력에 따라 우수한 학생들을 선별하는 교육정책을 고수하며 이렇게 뽑힌 엘리트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