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푸른 매 해동청, 고려 하늘을 날아라
저자 김경숙
출판사 푸른숲주니어
출판일 2016-07-29
정가 11,000원
ISBN 9791156751052
수량
목차
수봉이, 응방에 들어가다
별감 어른은 유별나
해동청 호륵이
응방에서 쫓겨나다
원에서 사람이 오다
매사냥을 나가다
원나라로 가는 꼬챙이 형
고려 하늘에서 날아
출판사 서평
“애써 키운 매를 왜 원나라에 뺏겨야 해요?
고려 매는 우리 하늘에서 훨훨 날았으면 좋겠어요!”
이 책의 특징
고려 시대에서 가장 슬픈 역사, 원 간섭기
고려는 다른 나라의 힘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통일을 이루어 474년 동안 이어진 왕조다. 하지만 고려가 걸어간 길을 살펴보면, 그 어느 시대보다 가슴 아픈 역사가 군데군데 포진해 있다. 무신들이 정권을 잡아 100여 년 동안 지배한 무신 정권 시기가 있었고, 그 후엔 중국의 원나라에게 90여 년 동안이나 정치적으로 간섭을 받으면서 굴욕의 세월을 감내했던 ‘원 간섭기...
“애써 키운 매를 왜 원나라에 뺏겨야 해요?
고려 매는 우리 하늘에서 훨훨 날았으면 좋겠어요!”
이 책의 특징
고려 시대에서 가장 슬픈 역사, 원 간섭기
고려는 다른 나라의 힘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통일을 이루어 474년 동안 이어진 왕조다. 하지만 고려가 걸어간 길을 살펴보면, 그 어느 시대보다 가슴 아픈 역사가 군데군데 포진해 있다. 무신들이 정권을 잡아 100여 년 동안 지배한 무신 정권 시기가 있었고, 그 후엔 중국의 원나라에게 90여 년 동안이나 정치적으로 간섭을 받으면서 굴욕의 세월을 감내했던 ‘원 간섭기’가 있었다.
스스로의 힘으로 통일을 이룬 첫 번째 왕조이지만, 원 간섭기는 고려의 자주성이 심각하게 훼손당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똑똑! 역사 동화’시리즈의 네 번째 책인 《푸른 매 해동청, 고려 하늘을 날아라!》는 바로 그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고려에서 무신 정권이 자리를 잡아 가던 시절, 중국 대륙에서 막대한 세력을 키워 가던 원나라는 고려와 국교를 맺은 후 엄청난 물자를 요구한다. 그러다 원나라 사신이 자기 나라로 돌아가던 중에 죽임을 당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원나라는 이를 빌미로 고려에 쳐들어오고, 백성들은 삼십 년 동안이나 맞서 싸우지만 고려는 끝내 무릎을 꿇고 강화 조약을 맺고 만다. 이를 기점으로 원 간섭기가 시작된다.
어둡고 암울한 시절을 온몸으로 견뎌 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