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 욕망의 자기변형 ―마조히즘을 통한 성의 참모습의 재발견과 새로운 생명의 철학, 그리고 탄트리즘 007
제1장 마조히즘이란 무엇인가? ―마조히즘의 증상론 079
‘엄마의 세 가지 이미지’라는 환상이 들려주는 이야기
1. 자허마조흐와 마조히즘: 자허마조흐의 소설들이 갖는 중요성 081
2. 자허마조흐의 세 여인 090
3. 자허마조흐의 환상과 바흐오펜의 시대 구분론의 일치 ―이 일치의 의미는 무엇인가? 096
4. 엄마의 세 가지 이미지와 두 번째 엄마의 수수께끼 103
5. 두 번째 유형의 여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계약: 마조히즘적 관계를 성립시키는 본질적인 요건 106
6. 마조히즘의 ‘상징적 질서’: 엄마의 ‘상징적 기능’ 109
7. 마조히즘: 환상을 좇는 이상주의 119
8. 죄의식이라는 마조히스트 특유의 증상의 이유 123
9. 마조히즘의 가장 핵심적인 증상 126
10. 마조히즘의 자연주의 129
11. 마조히즘의 증상론에서 병인론으로 134
제2장 마조히즘은 왜 발생하는가? ―마조히즘의 병인론 137
1. 마조히즘의 병인론에 대한 프로이트의 이해 143
2. 마조히즘의 병인론에 대한 들뢰즈의 이해 172
제3장 무의식에 대한 새로운 이해 191
제4장 생명과 무의식: 베르그송의 ‘생명의 약동’ 이론 237
1. 프로이트 대 베르그송 239
2. 지속과 무의식 247
3. 생동하는 무의식: 본능의 신비 264
4. 변성 의식상태의 의미 293
5. 베르그송의 생명철학을 통해서 본 마조히즘의 의미 303
제5장 탄트리즘: 성과 영성의 근본적인 일치 313
1. 내재성의 존재론과 종교의 초월주의의 화해 315
2. 탄트리즘의 우주론 339
참고문헌 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