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_이노종 브랜드평판연구소장 5
프롤로그_ 9
1부 뉴노멀 시대의 경쟁력, 평판
1장 브랜드를 빛내는 평판과 평판자본 / 한은경
1.로레알의 장수 비결 21
2.평판, 이미지 그리고 정체성 24
3.평판과 평판자본이란 29
4.평판자본의 구조 35
2장 미래를 향한 나침반, 평판관리 / 문효진
1.소크라테스의 평판 명언 41
2.현대 사회에서 평판의 역할 44
3.기업, 증권, 미디어에서 평판의 가치 51
3장 평판을 만드는 사람들, 이해관계자 / 문효진
1.이해관계자란 61
2.이해관계자의 유형 64
3.이해관계자의 분석 72
4.효과적인 이해관계자 관계관리 77
5.SK텔레콤과 POSCO의 사례 82
4장 평판관리의 첫걸음, 평판측정 / 한은경
1.미식가의 바이블, 〈미쉐린 가이드〉 89
2.평판측정의 이유 91
3.평판측정의 방법 93
4.〈포춘〉 등의 사례 104
2부 성공적 평판관리를 위한 가이드
5장 글로벌 디지털 시대의 평판관리 / 황갑신
1.스타벅스를 구한 트위터 사과문 113
2.광고, 브랜드, 평판 간의 관계 116
3.디지털 환경에서의 평판관리 117
4.글로벌 디지털 평판의 측정 120
5.평판 빅데이터의 특징 122
6.글로벌 디지털 평판측정 사례 127
7.글로벌 디지털 평판관리의 전략 130
6장 스타의 성공공식, 평판관리 / 한은경
1.한류 급성장과 연예인 평판의 중요성 141
2.연예인 평판의 개념과 축적된 연구 144
3.방탄소년단의 사례 147
4.사랑받는 연예인의 평판관리 전략 157
7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의 평판관리 / 류은아
1.소셜미디어 발전과 인플루언서의 등장 163
2.인플루언서 평판의 개념과 필요 167
3.메가 인플루언서를 향한 평판관리 팁 176
8장 건전한 유튜브 정치채널 평판관리 / 유희승
1.유튜브 정치 전성시대 183
2.유튜브 정치채널의 개념 및 현황 186
3.유튜브 정치채널
성공적 브랜드 평판관리의 이론과 실제
그동안 평판관리의 중요성과 역할은 여러 책에서 다루어졌지만 주로 학술적 성격이 강했으며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것은 거의 없었다. 평판관리의 대상을 기업에 한정했다는 점도 한계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브랜드 평판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담고, 평판관리의 범위를 개인에서 조직, 플랫폼까지 확장한《브랜드 평판 혁신 설계》의 출간은 큰 의미를 갖는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이론 편으로 평판이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측정하는지, 평판 관련 이해관계자란 누구인지 등에 대해 설명한다. 2부는 실전 편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브랜드를 만드는 평판관리 전략을 전수한다. K-POP 그룹 BTS는 어떻게 빌보드를 점령하고 전 세계 젊은이들의 우상이 되었을까? 독일의 메르켈 총리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뽑힌 이유는 무엇일까? 에든버러는 왜 전 세계인에게 영감을 주는 도시로 손꼽히는 걸까? 스웨덴이 국가브랜드 조사에서 연속 1위에 오른 비결은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으로 평판을 이야기한다.
한국 대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의 분야별 컨설팅
브랜드 구축의 기본은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고객에게 배우며,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파악하고, 고객의 권한을 확대하는 것이다.
앨런 애덤슨 메타포스 CEO, 뉴욕대 교수
《브랜드 평판 혁신 설계》의 가장 큰 특징은 국내 대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는 점이다. 평판관리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접근한 이유는 이 책에서 내린 평판의 정의를 보면 알 수 있다. 평판이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장기간에 걸친 경험을 통해 형성한 입체적 평가의 총합”이다. 따라서 좋은 평판을 쌓아 빛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직원, 주주, 고객, 언론,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관심과 요구 사항을 체크하며, 이를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충족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이 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