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가슴에 우주를 품은 조선의 선비 홍대용
저자 강이경
출판사 도토리숲
출판일 2019-03-05
정가 12,000원
ISBN 9791185934433
수량
작가의 말 4
별을 세다 잠이 들다 10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20
기숙학교 석실서원에 들어가다 30
우주의 법칙을 알고 싶어 하다 42
혼천의를 만들고 개인 천문대를 짓다 50
마침내 청나라로 62
평생의 벗을 사귀다 80
별이 되다 92

나가는 글 104
홍대용 연보 106
용어설명 112
자신이 공부한 모든 학문을 백성들이 행복해지는 데 바친
선비이자 과학자 홍대용


어느 분야에서든 평생을 노력해서 얻은 지식을 사람들이 행복해지는데 그리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힘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마음으로 세상의 이치와 우주를 연구하고, 그 연구와 발견을 백성들을 위해 쓰려고 애쓴 조선의 선비이자 과학자가 있습니다. 조선의 코페르니쿠스라 불리는 실학자이자 북학사상가인 홍대용입니다.
홍대용은 지구는 둥글며, 하루에 한 번씩 태양 주위를 돌고, 우주는 무한히 넓으며, 저 은하계마저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고, 태양과 지구는 수많은 별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우주의 중심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모든 별이 다 중심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홍대용은 너와 나, 사람과 동물, 동물과 식물은 모두 평등하다고도 했습니다. 풀 한 포기, 작은 벌레 한 마리, 인간이 똑같이 소중하다고 했습니다. 이런 조선의 선비 홍대용을 기려 국제천문연맹은 2005년, 2001년에 발견된 소행성 이름을 홍대용이라고 붙였습니다.
《가슴에 우주를 품은 조선의 선비 홍대용》은 홍대용의 생애와 사상을 만날 수 있는 어린이 인물이야기 책입니다. 홍대용은 기하학과 천문학, 수학을 공부하고, 수학책과 철학 소설을 쓰고, 농수각이라는 개인 천문대까지 만들어 하늘의 법칙을 알아내려고 힘썼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공부한 학문을 백성들이 행복해지는 데 쓰려고 애쓴 학자이자 과학자 홍대용의 삶은 재미난 글과 그림으로 풀어냈습니다.
《가슴에 우주를 품은 조선의 선비 홍대용》과 함께 망원경을 든 선비, 가슴에 우주를 품은 과학자이자 사상가 홍대용 삶을 따라가 보세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쓴 홍대용 인물 이야기

《가슴에 우주를 품은 조선의 선비 홍대용》은 조선의 과학자이자 사상가인 홍대용이 살다 간 삶을 어린 시절부터 세상을 떠나는 날까지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이야기하는 몇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