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성격―성격을 알면 사람이 보인다
1장 성격이란
2장 융의 성격 유형론
2부 삶―어떻게 살 것인가
1장 삶의 현장에 뛰어들기
2장 콤플렉스 마주하기
3장 적절한 인간관계
4장 가족이기 때문에
5장 생각 없이 사는 것도 죄
6장 의사소통의 걸림돌 이해하기
7장 슬기롭게 화내기
8장 삶의 의미 찾기
9장 쉴 줄 아는가
3부 마음의 병
1장 정신 질환이란
2장 공황 장애, 놀라지 말자
3장 삶에 대한 태도와 강박증
4장 이유를 알 수 없는 우울증
5장 조울병 제대로 알기
6장 조현병, 꿈과 현실 사이
7장 죽고 싶은 마음이 들 때
8장 성격이 보통 사람과 다른 사람―인격 장애
9장 내게 맞는 심리 치료―치료의 근본은 하나
주석
왜 융의 성격 유형론인가
이 책은 융의 성격 유형론을 중심으로 개개인의 성격 차이를 살피고 있다. 성격에 대한 이해는 대인 관계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자기답게 살기 위해서도 필수다. 그렇다면 왜 융의 성격 유형론인가? 융은 막연하게 열등감 보상과 우월성 추구를 주장하는 아들러와 달리, 개개인의 우월한 부분과 열등한 기능이 성격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준다. 최근 심리학계에서 성격의 5요인 모델이 주목받고 있으나 학문적 깊이와 실용적 측면에서 융의 성격 유형론에 비할 바가 못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융의 성격 유형론은 개인의 의사 결정 방식과 행동 양식을 예측하고, 실생활에서 대인 관계 또는 가족이나 부부간의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융의 성격 유형에 대한 이해는 상담자나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최고 경영자가 기업에서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최대한 살리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리더십 역시 성격 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조직이나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외향적 직관형이 아이디어를 내서 일을 기획하고, 외향적 감각형이 영업을 담당하고, 외향적 사고형이 규정이나 행정 업무를 맡고, 내향적 직관형이 인사를 책임지는 게 이상적이다. 고객 만족 부서는 외향적 감정형이 적격이다. 회계는 내향적 감각형이, 윤리적 문제의 책임자는 내향적 감정형이 적합하다. (115쪽
부부간에 각자 성격의 열등한 부분은 상대가 이해해 주고 보완을 해 주면 바랄 것이 없다. 그러나 이러면 열등한 부분은 분화되지 않고 그대로 덮여 있다가 어느 순간 터져 나오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나의 아픈 데를 건드리는 상대만 탓할 문제는 아니다. 각자의 열등한 인격은 상대를 통해서 상보적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스스로 보완하며 해결해야 할 문제다. 살면서 부딪히는 매우 어려운 일 중에 하나다. (119쪽
저자는 융의 성격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산 정주영 명예회장과 호암 이병철 선대회장, 애플의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