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아시아 시대는 케이팝처럼 온다 5
1부 아시아 그리고 케이팝
뜨거운 양곤에서 동토의 서울로 23
한류의 미래와 아시아 그리고 우리의 자세 31
샤이니 종현의 죽음, 스포티파이, BTS 37
왜 동남아는 블랙핑크에 열광할까? 45
케이팝의 사상: 공정거래, 복제권장 53
레드벨벳의 즐거운 도발과 한류의 생산력 61
팬덤 비즈니스: 진정한 시장 왜곡자는? 69
케이팝과 케이드라마는 상품인가 문명인가? 77
2부 동남아의 사회 · 경제
싱가포르 로컬 접근방법과 시계 중고거래 89
홍콩과 싱가포르의 묘한 관계 95
좁은 사회 싱가포르의 단점들 101
싱가포르에서의 담바꼬 스트레스 109
싱가포르의 이중 삼중 가격: 타밀 117
NTU, 호끼엔, 조주, 광둥, 호랑이약 123
중립국 싱가포르: 정치적 자유 131
가사노동, 이주노동자, 싱가포르와 한국 137
미얀마의 부동산 광풍(2012~2015 145
삥우린, 메이묘, 무슬림 화교 미얀마인, 교차로 153
아시아의 부동산 가치: 투기와 공공성 161
동남아의 수도 몰빵: 미얀마, 보르네오 169
시민권의 가치: 동남아시아의 사례 177
3부 아시아의 영웅 혹은 빌런?
아웅산 수찌를 위한 변명 187
미얀마와 한국의 공통점: 유엔사무총장 195
아시아의 평행세계: 여운형과 아웅산 201
양곤 게스트하우스, 필리핀 386, 사법개혁의 중요성 209
아시아에서 공화정의 의미, 탁신의 실패 217
지리地理의 비극: 캄보디아의 삼랑시 225
국가영웅의 세대교체도 중요한 이유: 호세 리살 233
싱가포르: 헹스위낏 vs 니콜 시아 239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적과의 동거, 고속철도 전쟁 247
위대한 인간의 시대적 한계: 마하티르 255
아시아의 귀족주의: 나집 라작, 박근혜 263
더 레이디 수찌, 딴쉐, 비타협 정치의 본질 271
4부 동남아와 한국 · 중국 · 일본
싱가포르, 왜 한국을 주시하나? 283
싱가포
케이팝 열풍에서 새로운 아시아 시대를 감지하다
장면 #1
2019년 1월 19일, 싱가포르에서 5만 석 규모의 스타디움에서 방탄소년단의 콘서트가 열렸다. 티켓 가격은 14만 원부터 시작이다. 표는 금세 동이 났다. 리세일 사이트에서 가장 싼 표 두 장을 구하려면 한화로 수수료 포함 60만 원 가까이 든다. 공연 당일 공연장은 싱가포르는 물론 동남아 전역에서 몰려온 팬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입장에만 6시간이 걸렸다. 입장 절차도 복잡하고 무대와 객석이 너무 멀기도 했지만 팬들은 진정으로 즐기고 잊지 못할 추억을 안고 돌아갔다.
장면 #2
블랙핑크의 리사는 한국 메이저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데뷔한 첫번째 태국인 (여성 가수다. 리사는 4,000 대 1의 치열한 방콕 오디션을 뚫고 케이팝 무대에 올랐다. 리사에 대한 태국 팬들의 애정은 대단하다. 리사의 소속사뿐만 아니라 방송에서 블랙핑크의 다른 멤버보다 리사를 소홀히 대하지 않나 깐깐하게 감시하고 견제한다. 다른 동남아 국가의 젊은이들도 리사와 같은 기회를 얻기를 희망한다. 블랙핑크가 동남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데에는 태국 팬들이 리사에 보이는 관심과 애정이 큰 몫을 담당했다. 한국 무대에서 활동하는 것 자체가 동남아를 비롯해 더 넓은 세계무대로 나아가는 지름길이 된 좋은 사례다.
장면 #3
최근 일본에서는 니쥬NiziU라는 10대 걸그룹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니쥬는 박진영이 이끄는 JYP엔터테인먼트의 프로페셔널한 기획이 만들어낸 큰 성과다. 그런데 한국 팬덤의 일부에서는 일본으로 케이팝의 기술이 유출되고 있다고 비판한다. 한국에서 만든 뮤직비디오의 안무, 패션스타일, 헤어스타일까지 유출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케이팝이라는 플랫폼이 외국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편 한국의 뮤직비디오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지의 좋은 모델이 되고 있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엑소 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