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이어달리기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의 움직임 때문에 일어난다?
악마의 음식과 사라진 이모
화석 연료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지구를 덥게 하는 원인이다?
호수 위의 유리 온실
산소는 생물이 숨을 쉬는 데 필요하며 물질이 타는 것을 도와주는 기체이다?
방귀 세금
온실 효과를 유도하는 메탄의 파괴력은 이산화탄소의 20배가 넘는다?
도망쳐라, 도한기!
수소는 모든 동식물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아주 가볍고 폭발성이 있다?
하늘을 나는 풍선
열기구는 차가운 공기보다 따뜻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려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끝없는 탈출
압력이 높아지면 기체의 부피가 줄어들고 압력이 낮아지면 기체의 부피가 늘어난다?
보일 아저씨 맞죠
높은 곳에 오르면 귀 밖의 압력이 낮아지고 귀 안의 공기는 팽창해 고막을 밀어낸다?
과학과 왜 친해져야 할까?
과학은 자연에 감춰진 신비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세계와 우주가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하는지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더 나아가 인간이 건강하고 편리하게 생활하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 이렇듯 과학은 이 세상 모든 산업에 쓰이는 기술(공학의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과학을 연구하는 것이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로 나타나는 일은 아니지만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첨단 물건들은 대부분 그 옛날 누군가가 연구실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수식을 풀면서 연구한 결과이다.
사람이 다가가면 저절로 열리는 자동문, 세상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아내는 디지털카메라, 물건을 계산할 때 찍는 바코드……. 이 물건들은 모두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의 연구에서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아인슈타인은 어릴 적에 ‘빛을 타고 날아간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하고 상상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은 상상이 모두 현실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상상은 현실과 가까운 것도 있고, 어떤 상상은 도저히 현실로 이루어질 수 없겠다 싶은 것도 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우리가 어떤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상상하지 않는다면, 지금보다 나은 미래는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은 현실이 되기 어려워 보이는 것들도 끊임없는 상상을 통해 언젠가는 진짜 현실이 되기도 한다.
상상력이 가득한 이야기를 통해 과학자들의 업적을 재미있게 배우는 과학 상상 동화
〈과학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과학동화〉는 과학자들의 대표 이론과 세상을 바꾼 과학자들의 삶을 창작동화에 재미있게 녹여 낸 시리즈이다. 각 권마다 한 명의 위인이 어린이들의 멘토로 등장해 어린이들에게 닥친 사건을 해결해 주고, 과학적 지식과 탐구심을 충족시켜 준다. 과학의 기본 상식을 익히면서 위인의 생애와 업적을 알고 동화적인 재미까지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에 나와 있는 과학동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
《보일 아저씨네 유리 온실》에는 1662년에 ‘압력이 높아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