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에 불이 떨어졌어!
지구라는 거대한 온실
18세기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온실 효과의 주범, 이산화 탄소
[똑똑! 정보 창고] 비행기로 떠나는 온난화 여행
농업이 지구를 뜨겁게 만든다?
날씨가 무서워진다고?
단단한 빙하가 녹고 있어!
[똑똑! 정보 창고] 오크예퀴들 빙하의 슬픈 운명
야생 동물은 어떻게 될까?
[똑똑! 정보 창고] 위기에 처한 대산호초
인간에게 미치는 심각한 영향
[똑똑! 정보 창고] 무시무시한 슈퍼 태풍 하이옌
국제 사회가 움직인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이동 혁명이 일어났다!
에너지는 어디에서 올까?
미래의 첨단 농업
최신 과학이 찾은 해결책
미래는 과연 시원할까?
급하게 변하는 ‘기후 재난’에서 제대로 살아남기
“20XX년 X월, 특별법에 따른 조치가 시행되었다. 대기의 공기 수준이 기준치 아래로 떨어지면 경보가 울리면서 자동차 통행이 제한되고 공장이 일제히 멈춰 서게 된다. 산책로마다 가득하던 사람들도 스마트폰 어플로 경보를 받고는 뿔뿔이 흩어진다!”
무슨 SF 소설이나 공상과학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이야기라고 여길 수도 있겠다. 정말 그럴까? 놀라지 마시라, 실제 우리나라 이야기이다! 2019년 2월, 국내 특별법에 따른 조치가 시행되었다. 바로 ‘미세 먼지 비상저감조치’다. 미세 먼지의 농도가 기준치 이상일 경우, 해당 지자체장이 노후 자동차의 운행이나 사업장 운영 시간을 조정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법령이다.
2019년에 시행된 미세 먼지에 대한 조치는 기후·환경 문제가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걸 몸소 느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생생한 예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기후 변화로 인해 자연 재해가 예전보다 심해지고 있다는 건 최신 뉴스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태풍은 점점 더 위력이 세지고, 폭염으로 인한 열대야 기간은 훌쩍 길어졌으며, 폭우로 인한 강수량은 매해 새로운 기록을 갈아 치우고 있으니까.
《뜨거운 지구》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기후 변화의 원인인 지구 온난화, 그리고 ‘지구 환경’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혹독한 기후 변화를 전 세계적인 예시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면서, 그 원인이 되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영향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지구가 따뜻해지는 원리가 무엇인지 상세히 설명하는 건 물론이고, 특히 이백여 년 전 시작된 인류의 ‘산업 혁명’에 의해 기하급수적으로 온실가스가 증가했고, 이로 인해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고 있다는 점을 콕 집어 이야기한다.
아니, 너무 무서운 이야기만 하는 거 아니냐고? 이 책에서는 환경 문제에 대해 파고드는 만큼,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국제 사회가 할 일, 우리가 할 일 등으로 세분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