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 자네는 보고는 있지만, 관찰하고 있지는 않다네, 왓슨. ― 시각적 읽기
명화를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싶다!
이 책으로 볼 수 있게 되는 것
제1장 이 그림의 주인공은 어디에 있는가? ― 초점
그림의 주인공, “초점”을 찾는 법
집중과 분산
새로운 의문― 초점이 두 개인 그림?
제2장 명화가 사람의 눈을 사로잡는 이유는? ― 경로를 찾는 기술
명화는 “구석”을 좋아하지 않는다― 회전형 구도
화면의 양 측면에도 위험이 깃든다― 지그재그 구도
중요한 요소에서 주변으로 펼쳐지는 시선― 방사형 구도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세심한 궁리
제3장 “이 그림은 균형이 좋다”란 무슨 뜻인가? ― 균형을 보는 기술
선의 균형― 리니어 스킴(Linear Scheme으로 보다
균형은 명화의 절대 조건― 좌우 대칭의 그림
라파엘로를 뛰어넘어― 좌우 비대칭의 그림
제4장 왜 그 색인가? ― 물감과 색의 비밀
회화는 “물질”로 이루어진다
컬러 스킴을 보자!
제5장 명화의 배후에는 구조가 있다 ― 구도와 비례
오른쪽은 왼쪽보다 격이 높은가? ― 위치가 보여주는 힘의 관계
명화에 숨겨진 십자선과 대각선
1/2과 1/3과 1/4에 주목하자― 등분할 패턴
등분할 이외의 마스터 패턴― 정사각형, 직교, 황금비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사등분에 숨겨진 깊은 의미
제6장 그래서 명화는 명화이다 ― 통일감
그림의 표면적인 특징이 통일감을 낳는다
?우르비노의 비너스?의 비밀
종합적으로 분석해봅시다― 루벤스의 ?십자가에서 내리심?
저자 후기
참고 문헌
역자 후기
인명 색인
“자네는 보고는 있지만, 관찰하고 있지는 않다네, 왓슨.”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가들의 전시회에는 수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한다. 그러나 자신이 명화를 제대로 감상했는지 확신하지 못한 채 미술관을 나서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림을 온전히 감상하기 위해서는 해당 화가에 대한 정보도 알아야 하고, 그 그림이 그려진 시대의 배경에 대한 지식 역시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지식이 없이도 그림을 제대로 감상하는 방법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고대의 미술을 전공했으며, 특히 메소포타미아 미술을 공부했다. 저자는 고대의 미술을 공부하면서 화가의 개인적인 삶에도 시대적 배경에도 기댈 수 없이 오직 그림에만 집중하여 그림을 보는 기술을 익혔고, 이를 토대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그림을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저자가 설명하는 그림을 보는 기술은 바로 누구나가 가지고 있지만, 의식적으로 사용하지는 않는 “관찰”을 하는 것이다. 이 책은 한 점의 그림을 찬찬히 살펴보고, 자신의 “눈만으로” 그림을 감상하기 위한 기술들을 소개한다. 이 기술들을 알고 있으면, 어떤 그림이라도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왜 그 그림이 명화가 되었는지 그 이유를 직접 확인해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주요 내용
제1장에서는 그림 속에서 초점이 되는 “주인공”이 어디에 있는지를 판단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이 장을 통해서 조연은 어째서 조연인지, 주인공과는 어떤 관계인지를 알아볼 수 있도록 그림 속에 숨겨진 단서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고, 이 단서들을 통해서 그림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도 그림의 주제를 이해하는 기술을 익히게 될 것이다. 제2장의 주제는 미술 교육을 받은 사람처럼 그림의 구석구석을 살피는 방법을 배워보는 것이다. 그림 속에는 화가가 준비해둔 그림을 보는 순서를 나타내는 “경로”가 있고, 그것을 발견할 수 있으면 미술 교육을 받은 사람처럼 그림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그림의 구도를 회전형, 지그재그, 방사형 구도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그림의 구도를 감상하는 기술을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