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제1장 4차 산업혁명과 변화하는 세상, 그리고 교육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
인공지능, 어디까지 왔나
인공지능 분야에 적극 투자하는 기업들
4차 산업혁명이란?
분업화 시대에서 융복합 시대로
소유의 종말, 노동의 종말
10년 후 직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인공지능이 대체하고 있는 직업
세상을 바꿀 기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원하는 인재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
융복합 시대의 교육의 역할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세계의 교육 시스템
과목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혁신한 핀란드의 교육
한국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가?
제2장 소프트웨어 교육, 이대로 괜찮은가
마크 주커버그와 페이스북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 컴퓨터적 사고
스스로 만들어 보는 경험
없애든지 아니면 다시 시작하든지, 영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소프트웨어 기술의 고향, 미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과목의 경계를 허문 핀란드의 소프트웨어 교육
에스토니아와 인도의 소프트웨어 교육
국가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비교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 목표를 창의적 사고력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3장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수학 교육
수학의 즐거움
생각의 힘을 기르는 도구, 수학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교육
기술 발전으로 달라진 교육 방법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수학
핀란드의 현상기반학습
프로젝트 수업을 활용한 유럽의 수학 교육
프로그래밍적 사고를 교육과정에 추가한 일본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 주는 싱가포르
미국의 수학 교육
수학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
제4장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중요해진 예술교육
하이 콘셉트, 하이 터치의 시대
예술가가 연 새로운 세상
감성 지능이 중요해지는 시대
감성과 창의력의 관계
예술과 기술의 만남
예술교육
◎ 부모 세대는 상상할 수 없는 시대를 살아야 할 아이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의 사용이 적절한가 아닌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지만 확실한 것은 첨단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과 사회의 변화를 피할 수 없는 현실이고, 부모 세대들이 상상할 수 없는 시대를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장밋빛 미래만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세계경제보고서는 2020년까지 700만 여 개의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 예상했고, 한국고용정보원은 2025년에는 국내 취업자의 70.6%의 일자리가 대체 위험에 직면한다는 결과를 2017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변화하는 세계의 노동시장은 새로운 인재상을 요구한다.
한국 학생들은 학원에서 밤늦게까지 공부를 하고, 부모 세대는 노후를 포기하면서 교육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육제도를 정비했다. 그래서 우리의 교육 시스템은 우리 자녀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길러 주고 있는가? 《Re-스타트, 다시 시작하는 교육》의 저자 김선과 강선우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한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한국에 방문해서 “한국 학생들은 미래에는 쓸모가 없어질 지식 습득을 위해 하루에 15시간씩 소비하고 있다.”는 말의 의미를 깊이 고민해 봐야 한다.
◎ 새로운 시대, 새로운 교육을 고민하다
《Re-스타트, 다시 시작하는 교육》의 저자들은 전통적 교육이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미래 교육은 타인과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감성 교육, 창의성 교육, 융합 교육 등 이전의 패러다임과 전혀 다른 통합적인 교육이 필요한데 우리의 교육은 여전히 대입 제도 개편과 같은 지엽적인 논의에 매몰되어 있는 듯하다고 안타까움을 표한다.
전작 《교육의 차이》에서 세계 각국의 교육철학과 교육제도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교육철학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은 던졌던 옥스퍼드 출신 비교교육학자 김선은 이번 책 《Re-스타트, 다시 시작하는 교육》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