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원리와 적용
저자 엄해영
출판사 박이정출판사
출판일 2018-03-20
정가 16,000원
ISBN 9791158483715
수량
1장▶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 국어과 교수-학습의 관점
2. 국어과 교수-학습의 방법

2장▶듣기·말하기 교육
1. 듣기·말하기의 본질과 성격
2. 듣기·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안
4. 듣기·말하기 평가

3장▶읽기 교육
1. 읽기의 본질과 성격
2.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읽기 교수-학습 방안
4. 읽기 평가

4장▶쓰기 교육
1. 쓰기의 본질과 성격
2.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쓰기 교수-학습 방안
4. 쓰기 평가

5장▶문법 교육
1. 문법 영역의 성립과 문법 교육의 성격
2. 문법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문법 교수-학습 방안
4. 문법 영역의 평가

6장▶문학 교육
1. 문학 교육의 본질과 성격
2. 문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문학 교수-학습 방안
4. 문학 교육의 평가
2015년에 국어과 교육과정이 개정되었고, 2009년에 개정된 교육 내용을 계승하면서 핵심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초등학교 새 교과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2017년에는 1-2학년군, 2018년에는 3-4학년군, 2019년에는 5-6학년군에 새 교과서가 적용된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2009년의 교육과정과 같이 국어과 교육 영역을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5개 영역으로 하였다. 각 영역별 교육 내용의 선정 과정에서는 핵심역량의 강조와 학년군별 교육의 내용 적정화를 위하여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를 조정하였으며, 국어과 각 영역의 교수-학습과 평가를 강조하기 위하여 각 학년군의 영역마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유의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원리와 적용>은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충실히 담으면서 초등 국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을 비롯하여 초등 국어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1장에서는 초등 국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개관하고 국어과의 교수-학습 모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듣기·말하기의 본질과 성격, 듣기·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안, 듣기·말하기 평가를 중심으로 자세하게 다루었으며, 3장에서는 읽기의 본질과 성격,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읽기 교수-학습 방안, 읽기 평가를, 4장에서는 쓰기의 본질과 성격,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쓰기 교수-학습 방법, 쓰기 평가를, 5장에서는 문법 영역의 성립과 성격, 문법 교육의 목표와 내용, 문법 교수-학습 방안, 문법 영역의 평가를, 6장에서는 문학 교육의 본질과 성격, 문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문학 교수-학습 방법, 문학 교육의 평가를 자세히 다루었다.
이 책은 초등 국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학습 내용 등 하위 영역별 국어과 교육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교육대학 재학생, 교사임용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