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판 머리말
제1부 유아음악교육의 이론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이해
1. 인간과 음악
2.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3. 유아음악교육을 통한 전인적 발달
4.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5. 유아음악교육의 나아갈 방향
제2장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1. 음색
2. 박, 박자, 리듬
3. 빠르기와 셈여림
4. 멜로디와 화성
제3장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환경
1. 유아교육기관의 음악환경
2. 가정의 음악환경
3. 지역사회의 음악환경
제2부 유아음악교육의 교수 방법
제4장 노래 부르기
1. 노래 부르기와 유아의 발달
2. 유아에게 적합한 노래
3. 노래 부르기 교수 방법
4. 노래 부르기 교육계획안의 예
제5장 악기 다루기
1. 악기 다루기와 유아의 발달
2. 유아에게 적합한 악기의 종류
3. 악기 다루기 교수 방법
4. 악기 다루기 교육계획안의 예
제6장 음악 감상하기
1. 음악 감상하기와 유아의 발달
2.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
3. 음악 감상하기 교수 방법
4. 음악 감상하기 교육계획안의 예
제7장 유아의 경험 지원하기
1. 지휘자 흉내를 내며 지휘 놀이하는 유아들
2. 성악가 흉내를 내며 노래를 부르는 유아들
3. 다양한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놀이하는 유아들
제3부 유아음악교육의 실제
제8장 노래 부르기
활동 1 대화체의 노래 부르기
활동 2 극놀이를 활용한 노래 부르기
활동 3 리듬을 강조한 노래 부르기
활동 4 내청을 이용한 노래 부르기 1
활동 5 음높이를 비교하여 내청을 이용한 노래 부르기 2
활동 6 Storytelling을 활용한 노래 부르기
활동 7 그림 그리기를 이용한 노래 부르기
활동 8 노래 부분 창작하기
활동 9 노래 전체 창작하기
활동 10 노래 부분 멜로디 창작하기
제9장 악기 다루기
활동 1 자유롭게 연주하기
활동 2 부분 연주하기 1
활동 3 부분 연주하기 2
활동 4 강박 약박 연주하기
활동 5 난타 연주하기
활동 6